인터뷰 - 정종신 대책위원장
인터뷰 - 정종신 대책위원장
  • 김광훈
  • 승인 2002.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세상인 보호와 재래시장 활성화 통해 안정적 틀 마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상권 보호대책위원회’가 영광읍 번영회 등 10개의 지역 상가 대표자들이 함께 한 가운데 지난 14일 구성됐다. 외지상인불법상행위 근절, 축협대형마트 건립반대, 우시장 외부상인 근절 등의 목소리를 드높이며 대책위 중심에 있는 정종선 대책위원장을 만나 그 주장에 대해 들어봤다.

지난 14일'지역경제활성화 및 지역상권보호 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대책위에 대해 간단하게 말해달라
갈수록 어려운 농어촌의 현실과 계속되는 인구감소로 지역경제가 계속 침체되어가고 있다. 이에 지역에 있는 각급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상권을 보호하고자 구성됐다.

대책위에서 중심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주장은 무엇인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방법은 여러 가지 있다. 하지만 지난 회의에서 대책위원들은 우선 피부로 느끼는 지역의 현안 문제들에 대해서 논의했으며 이를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우리는 지역의 각종 대형 장소에서 외지 상인들에 의해 이뤄지는 각종 불법상행위 근절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 그리고 현재 영광축협이 계획하고 있는 대형마트 사업이 대다수의 영세 상인들을 생존에 문제로 내몰 것으로 보고 이를 막기로 했다. 마지막으로는 한전 앞 옛 우시장을 장날마다 지역상인이 아닌 외지상인들이 차지하므로 이를 근절하기로 했다.

주장하는 내용을 보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근본방안이기보다는 지역상권보호라는 느낌이 강하다
농어촌의 어려운 현실은 전국적으로 어느 지역이나 마찬가지다. 이에 우리는 실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순차적으로 풀어가고자 한다. 먼저 앞서 주장한 내용들을 최대한 관철시켜 우선 영세상인 보호와 재래시장 활성화를 통해 지역상권에 대한 안정적 틀을 어느 정도 마련하겠다. 그리고 그 바탕위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근본 해결을 위해 지역민과 관련단체와의 논의와 협조를 통해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일부에서는 이 기회에 차라리 영광상권의 거품을 빼고 체질개선을 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 되고 있다
영광지역의 거품은 이미 충분히 빠졌다고 본다. 그 이유는 농어촌의 어려운 현실로 인한 인구감소와 IMF 이후 읍내지역 상가의 30% 이상이 비워있고 그로 인한 부동산 가격이 하락됐기 때문이다. 이미 체질 개선이 된지 오래며 이제는 겨우 유지되고 있는 기존상권 지키기도 너무 힘든 상태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불친절함이 소비자들의 외부로 유출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사회적인 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의식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갈수록 치열한 경쟁속에서 우리지역의 상품가격이 타 지역보다 높다거나 불친절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향후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각급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우리들의 의결된 사항을 끝까지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각종 방법을 모색하고 최대한 노력하겠다. 지역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실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지역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각급기관, 단체와 지역주민들이 함께 했을 때만이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앞으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