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새해설계 - 법성면
신년 새해설계 - 법성면
  • 영광21
  • 승인 2018.02.2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년의 역사 숨쉬는 살기 좋은 법성

법성면사무소를 방문하는 민원인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면민 편의 최적화 행정을 모토로 민원실을 운영할 방침이다. 면민의 고령화와 행정의 복잡성으로 인해 민원인의 행정 서비스 이용시 신청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구술민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중요 사안을 제외한 총 47종에 달하는 신청서에 대해 작성대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민원창구에서 발급이 불가능한 등기부등본, 자동차 등록원부 등을 무인민원발급창구에서 발급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실시하고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우미를 선정해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민이 행복한 복지행정 구현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등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의 여가생활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경로당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노인여가복지 향상과 더불어 노인일자리사업, 기초연금 신규 수급율 향상 등으로 안정적 노후생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독거노인가정, 저소득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장애인가정 등 각각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맞춘 적절한 서비스제공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낯선 언어·문화, 생활방식의 차이로 정주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과 공무원 1:1 결연으로 조기 정착을 지원하는 다문화가정 멘토-멘티 결연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언어·문화를 조기에 습득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여가활동·자기계발 프로그램 운영 
지역주민들의 여가활동 증진·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지역주민들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평생교육과 문화교실이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노인건강체조, 라인댄스, 에어로빅 강좌와 자기계발을 위한 농악·난타 강좌, 찾아가는 한글학당강좌 등이 포함돼 있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한글학당강좌는 올해에도 실시해 그동안 한글을 몰라 어려움이 많았던 주민들에게 계속해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제적 농정·축산 사업 추진
면민들이 기한내 필요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농정지원사업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논·밭 직불금, 농기계지원사업 등 농정에 필수적인 사업에 대해서는 각 마을 담당 공무원을 통해 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필요한 사업에 대해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영농환경·주거여건 개선
마을안길, 농로, 배수로 정비 등 주민숙원사업 추진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영농기반시설을 조성해 지역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법성면 관광지 이미지 제고를 위해 주변환경을 훼손시키는 노후 시설물을 보수·교체함으로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낮은 자세로 주민과 소통하겠다”

박성일 / 법성면장

새해에도 법성면민 모두 건강하고 희망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행복한 한해가 되길 바란다.
천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영광굴비의 고장 법성면은 군의 7%의 면적을 차지하고 인구는 10%인 5,616명이 거주하는 살기 좋은 고장이다.
법성면은 2009년 5월1일 영광굴비산업특구로 지정된 곳으로 천연적 풍광이 수려하고 고려시대의 조창, 조선시대 수군주둔지 등 역사적 유적들이 많고 백제불교최초도래지, 법성포단오제, 숲쟁이 꽃동산 등 관광자원, 굴비한정식과 각종 해산물 등 먹거리가 풍부해 전국 각지에서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관광명소다.
이를 바탕으로 법성면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법성의 보석을 찾아 면민이 더욱 행복하고 살기 좋은 고장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기울이겠다.
법성면의 주인은 면민이다. 저를 비롯한 직원 모두 정성을 다해 친절하게 섬기는 자세로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 언제나 낮은 자세로 귀 기울이며 친밀감 있는 행정으로 면민화합과 역량을 결집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
거듭 면민 여러분의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리며 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