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이 담긴 천혜의 관광지 염산
잠재력이 담긴 천혜의 관광지 염산
  • 영광21
  • 승인 2019.02.0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년 새해설계 - 염산면

염산면은 천일염, 젓갈, 파프리카, 토마토 등 지역특산품과 기독교인순교지, 칠산타워, 칠산대교, 갯벌 등 유·무형 관광자원을 고루 갖추고 있어 발전 잠재력이 무한한 지역으로 국도 77호선·칠산대교 준공과 함께 무안공항을 기점으로 하는 서남해안권을 대표하는 관광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 함평군, 무안군과 연접한 임해지역으로 산과 바다, 평야가 조화를 이뤄 미맥과 수산물이 풍부한 고장이다. 특히 조개캐기 등 갯벌체험과 소금찜질방, 천일염체험, 수차돌리기 등 실제 염전체험도 가능하다.

소통·화합하는 면정 구현
경로위안잔치, 영광 천일염·젓갈·갯벌축제, 군민의 날 등 행사에 면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지역특산품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주민소득과 연계할 계획이다.
복지회관을 주민 휴식과 학습공간으로 활성화하고 방조제를 이용한 자전거체험 등 외지 관광객에게 맛과 멋, 자연경관을 제공해 다시 오고 싶은 정감 있는 염산면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고객감동 봉사행정 실천 등 친절한 공무원의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더불어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에 앞장서겠다.

더불어 행복한 복지사회 구현
염산면민의 행복을 위해 저소득층의 자활기반 확충사업, 노인 일자리 참여, 홀로 사는 어르신 안부 보살피기, 다문화가정과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통한 생활안정, 자립기반을 구축하고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어르신들의 쉼터인 마을경로당에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편안한 복지 공간 제공을 위해 정성을 다할 계획이다.

1억원 소득 농·어업인 100명 육성
미곡과 맥류, 원예특작산업, 축산업, 어업, 천일염산업이 주요생산품인 염산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강소농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어업 소득을 향상시켜 고령화된 농업구조를 청년이 돌아오는 환경으로 조성해 급변하는 국내여건과 농업환경에 대처하도록 선진 농·어업인 교육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 참신한 인재를 집중 육성해 모범적인 1억원 소득 농·어업인 100명 육성에 최선을 다해 노력할 예정이다.

면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선제적 대응
구제역과 AI 등 가축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태풍, 장마, 산불 등으로 인한 재난·재해의 위험이 있는 하천과 농경지, 방조제 등은 일제점검과 개·보수를 통해 재난·재해발생을 사전에 예방해 면민의 재산보호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주민 정주환경 여건 개선
지역개발을 위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으로 농로 확·포장, 마을 안길, 배수로 정비 등을 추진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군민들이 거주하고 싶은 지역으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소통하고 화합하는 행복한 면정”

박노은 / 염산면장

염산면은 영광군에서 발전가능성이 가장 높은 자원과 최상의 지리적 위치를 가진 곳으로 이를 최대한 활용해 희망찬 미래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면민과 함께 노력하겠다.
주민 참여행정 실현을 위한 경로위안잔치, 군민의 날, 천일염·젓갈·갯벌축제 등의 행사를 차질 없이 추진해 주민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주민자치역량을 강화하겠다. 염산면을 찾는 외지 관광객에게는 맛과 멋, 광활한 갯벌 등의 자연경관을 제공해 다시 오고 싶은 정감 있는 염산면을 만드는데 온 힘을 다할 계획이다.
또 복지회관을 주민들의 휴식·학습공간으로 조성해 취미활동을 활성화하고 주민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다. 행복한 삶은 인간존엄성에 대한 최소한의 조건이며 우리 모두의 희망이다. 이를 위해 염산면은 저소득층 자활을 기반에 둔 사업을 확충하고 노인 일자리 참여, 홀로 사는 어르신 안부 살피기 등 사회적 약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자립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