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량분교에 전남안전체험학습장 준공
진량분교에 전남안전체험학습장 준공
  • 영광21
  • 승인 2019.06.0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1일, 위기대처능력 습득 위한 체험학습장 조성

전남안전체험학습장이 오는 7월1일 폐교된 법성포초 진량분교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연면적 3,406㎡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되는 전남안전체험학습장은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으로 유사시 학생들의 위기능력 대처 향상과 안전의식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층 재난안전체험관은 응급상황발생시 신고방법과 응급처지방법을 학습하는 응급처치실, 미세먼지의 위험을 학습하고 폭발·붕괴사고의 대피훈련을 담당하는 사회안전실, 지진 자가진단과 교내 지진 상황발생시 대처요령을 습득하는 지진체험실, 홍수와 태풍·해일에 대한 대처요령을 학습하는 풍수해체험실, 가상현실 콘텐츠를 통해 원전을 비롯한 재난상황을 체험하는 4D영상관 등이 들어선다.
또 2층은 학교, 화재, 비행기·선박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화재안전체험관에서는 소화기와 소화전의 사용법을 익히고 직접 화재진화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또 화재발생시 대피요령을 익히고 완강기와 탈출 슬로프를 이용한 대피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학교안전체험관은 성폭력과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법을 익히고 학습한다. 또 스트레스 파악과 해소체험, 자살 대처방법 등을 익히게 된다. 음주와 흡연의 폐해를 알고 대처하는 약물·사이버 중독예방교실도 조성된다.
비행기·선박안전체험관은 항공사고의 사례를 숙지하고 비상시 탈출 요령법을 습득하는 항공안전체험관, 선박 내 주의사항을 학습하고 선박사고 시 비상탈출 요령을 학습하는 선박안전체험관으로 구성됐다.
또 야외체험장에서는 지하철 내·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체험하고 학습하는 지하철안전체험관, 안전벨트 미착용의 위험을 체험하는 자동차 안전체험관, 주·야간 보행안전과 교통표지판을 학습하는 보행안전체험관, 안전한 버스탑승 방법을 배우는 버스안전체험관 등으로 계획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종합 안전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활동의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