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 기술에 ‘안전문화’ 제고 필요
원전 안전, 기술에 ‘안전문화’ 제고 필요
  • 영광21
  • 승인 2019.07.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정부측 공동위원장 체제 … 11일 첫 회의 개최 활동 돌입

■ 한빛1호기 수동정지 민관합동대책위 구성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조사에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민관합동대책위(공동위원장 이하영 한빛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부위원장·손명선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정책국장)가 구성돼 지난 11일부터 활동에 들어갔다.
민관합동대책위는 영광·고창 주민측 대표 7명과 정부측 인사 5명으로 구성하고 실제조사를 위해 주민측 전문가로 대학교수 6명이 활동한다.
대책위는 그동안 진행된 점검과정을 확인하고 지난 원안위 중간조사 결과에 대해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
또 앞으로 진행할 제어봉 구동설비 육안점검 과정에서 안전성을 확인하고 관련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을 도출하는데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원안위는 민관합동대책위원회의 활동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빛원전 1호기는 지난 5월10일 계획예방정비를 마친 후 재가동한 지 하루만에 출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상 현상이  나타나 수동정지했다.
원안위는 지난 6월 열출력 급증사고가 제어봉 조작 미숙 등으로 인한 ‘인재’라고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원안위 관계자는 “민관합동대책위원회는 원안위의 중간조사 결과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공받아 확인하고 최종 조사 결과보고서 초안에 대해 검토와 의견을 제시하는 기능을 수행할 것이다”며 “활동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1호기 수동정지사건 당시 원안위도 오후 6시 열출력이 5%를 초과했다는 사실을 인지했지만 오후 9시12분 한수원이 스스로 원전을 수동정지하겠다고 보고하기 전까지 정지명령 등 어떠한 행정조치도 내리지 않아 비판을 받았다.
민관합동대책위원회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주민측 위원 : 이하영(한빛원전 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부위원장) 정영남·김용국(범군민대책위원회) 주경채(영광군안전협의회) 표주원·이영근(고창군안전협의회) 김광철(전라남도안전협의회)
■ 정부측 위원 : 손명선(원안위 안전정책국장) 오맹호(원안위 원자력안전과장) 강청원(원안위 지역사무소장) 황태석(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안전본부장) 장창성(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검사단장)
■ 주민측 참여전문가 : 서균렬(서울대·안전문화) 김규태(동국대·원전연료) 정재준(부산대·계통해석) 김용균(한양대·노심계측) 김용희(카이스트·노심안전) 정해용(세종대·안전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