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3개호기 폐쇄 범시민 비상회의 발족
원전 3개호기 폐쇄 범시민 비상회의 발족
  • 영광21
  • 승인 2019.08.23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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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급증 1호기 재가동 규탄 성명도·한수원 재발방지이행대책 11개 과제 발표

■ 한빛원전 비판여론 호남권으로 확산

한빛원전에 대한 갈등과 관심이 지역사회를 넘어 광주·전남을 비롯한 호남권 전체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은 20일 광주YMCA에서 30여곳의 지역정당·시민단체 등이 참가한 가운데 한빛핵발전소 1·3·4호기 폐쇄를 위한 범시민 비상회의 발대식을 가졌다. 이들은 발대식에서 한빛원전 폐쇄를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참가자들은 “격납건물에 구멍 100여개가 발견된 누더기 같은 핵발전소 3·4호기를 20년 넘게 가동해 왔다는 것은 충격적이다”며 “이런 상황을 알고도 침묵하거나 방관한다는 것은 우리 생명과 사회안전에 눈을 감는 것이다”고 원전 실태를 알리는 활동을 진행할 것임을 다짐했다.
한빛원전 격납건물에서는 지금까지 3호기에서 98개, 3호기에서 102개의 공극이 발견됐다.
또 21일에는 광주와 전남·북 사회단체가 포함된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이 지난 5월 발생한 1호기의 출력급증 사고에 이은 원안위의 재가동 결정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한빛원전 정문에서 개최했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8월9일 출력급증사건 특별조사결과와 재발방지대책을 심의·의결했고 주제어실에서 CCTV 설치확인이 되면 빠르면 이달안에 1호기 재가동을 허용하겠다고 결정했다”며 “조사결과는 인근 주민이나 국민에게 어떤 설명회도 없이 민관합동대책위와 충분한 논의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원안위의 전문위 검토절차도 없이 졸속 승인·발표됐다”고 원안위의 재가동 결정을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현행 규제기관인 원안위를 해체하고 전문가·행정·시민으로 구성된 민주적인 규제기구로 개혁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한수원은 원안위의 9일 재발방지대책 결정과 관련 한빛1호기 원자로 수동정지 관련 재발방지 이행대책으로 ▶ 인적오류 재발방지를 위한 운영시스템 획기적 개선 ▶ 원전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대폭 강화▶ 발전소 주변지역 및 국민과의 소통 확대 등 3개분야 11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수원 재발방지 이행대책 주요 요지

Ⅰ. 인적오류의 재발방지를 위한 운영시스템 획기적 개선
▶ 발전팀 안전중시 업무환경 조성 : 원전 현장 운전부서의 비핵심업무 조정 등으로 원자로 운전원들이 ‘발전소 상태 감시·진단’과 ‘기기 작동·시험 시 절차 준수’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조직개편을 통한 현장인력 최우선 보강 : 중복적인 지원(품질, 감시, 감사 등) 관련 조직 및 기능을 개선하고, 과감한 역할 정리 및 통폐합 추진으로 발전소 운영·정비 중심으로 인력 보강
▶ 주제어실 운전원 지원·리스크 감시 강화 : 주제어실내 운전원의 운전행위를 수시로 감시·지원하고 운전원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리스크 요인을 사전에 발굴할 수 있도록 보조 원자로 운전원 신설 추진
▶ 발전소간 발전팀 인력순환 시행 :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동일 노형 발전소(한빛1발, 고리2발)간에 운전경험 공유, 문제점 개선 등이 좀 더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인력 순환대책 마련
▶ 주기적인 자체 역량 평가 시행 : 원전본부장, 발전소·실장 등이 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는지 경영자 관점에서 스스로 관찰하여 개선사항과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자체 평가제도 도입

Ⅱ. 원전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대폭 강화
▶ 품질검사 범위 확대 및 정비품질 향상 : 발전소 기동 단계의 품질검사 입회를 확대하고 정비분야 취약요소에 대한 정밀진단을 위해 한수원과 협력사 간 통합 TFT 운영 및 국제적 신뢰도가 있는 전문기관으로부터 정비분야 특별진단 시행
▶ 전 가동원전 Corporate Oversight(전사 성능점검) 시행 : 글로벌 수준의 원전 운영관리(리더십, 운전, 정비 등 8개 분야)를 위해 발전소 종사자의 태도와 관리감독 수준을 정기적으로 점검·평가
▶ 본사 경영진 현장경영 시행 : 본사 경영진의 현장경영을 통한 핵심 경험 공유, 운전·정비분야 절차 및 기본수칙 준수 강조 등으로 전 직원의 안전의식 내재화 도모
Ⅲ. 발전소 주변 지역사회 및 국민과의 소통 확대
▶ 원전본부 홍보관 등에 주민 전용공간 제공 : 지역주민을 대표하는 기관(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등)의 관련자가 필요시 원전이 안전하게 운영되는지 직접 확인 가능
▶ 국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원전정보공개 채널 확대 : 원전 정보공개 전용 포털「열린원전운영정보」 운영 개시, SMS 알리미(문자메시지) 신청 접근성 개선(PC → 핸드폰)을 통한 원전 이슈 정보 수신자 확대
▶ 지역사회 및 언론 대상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 : 원전본부장이 지역사회와 언론 대상으로 정기설명회(분기 1회), 수시설명회(현안발생 즉시) 개최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