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진료소 방문객 25% 이번주 이용 급증
선별진료소 방문객 25% 이번주 이용 급증
  • 영광21
  • 승인 2020.02.2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축된 지역경기 지난주 반등하다 이번주 급락 … 신천지 영광교인 110~130명 추정 

■ 코로나19 쓰나미 지역사회에 몰려오나

1월 하순부터 불어닥친 코로나19 확산이 지난주를 기점으로 완화되던 상황에서 주말을 기점으로 전국에 쓰나미 태풍으로 전국을 강타하며 영광지역에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종교계에서는 천주교영광성당 등이 지난 22일 긴급공지를 통해 당일 저녁미사를 시작으로 3월5일까지 미사를 포함한 각종 소모임 등 공동체회의를 중지할 것을 밝혔다. 미사를 중지한 것은 초유의 일이다. 
또한 영광지역 학원가도 26일부터 3월1일까지 휴원을 결정했다. 이미 대학가는 대부분 새학기 개강을 3월2일에서 2주 연기된 16일로 결정한 가운데 설상가상 정부는 2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의 개학을 3월9일로 연기하는 휴교(휴업) 결정을 발표했다.  
이 같은 결정도 이 기간동안은 확정됐지만 ‘일단’이라는 전제가 깔려있어 상황에 따라 연장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상황이 급박해지자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26일 오전 전격적으로 ‘코로나19 지역사회 총력대응을 위한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담화문 발표 당일인 26일부터 도내 전지역의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의 휴관, 경로식당의 무료급식 전면중단과 이를 대체한 간편식 도시락 지급, 노인일자리사업 전면 중단, 오늘(27일)부터 3월8일까지 지역아동센터와 어린이집 휴원 결정 등을 발표했다. 이 같은 조치는 영광지역에서도 곧바로 시행된다. 
영광지역은 26일 정오 현재 이전에 존재했던 자가격리자는 모두 해제됐다. 일부 해외에 나갔던 주민들은 14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자가격리된 상황이다. 
반면 일선 마을에서는 2주가 지나지 않아서도 외부에 나오는 주민들이 있어 이들에 대한 격리요구가 행정기관에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불안감은 2주간에 걸친 자가격리기간이 도과한 상황에서도 외부에 나오는 주민들에 대한 성토가 나오기도 해 불안감의 현주소를 가늠케 하고 있다.
또 코로나19 확진사태가 불거진 신천지교회 교인들에 대한 지역사회의 우려는 영광지역도 예외가 아니다. 
현재 영광읍 모처에 있는 신천지교회 소속 교인들은 모두 110~13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영광교인들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영광군보건소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번주 초반부터 질병관리본부의 확진자 동선 확인결과 타지역에서는 소속교인이 아니라거나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주장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반신반의하는 분위기가 지역사회의 일반적인 반응이다. 
영광군도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천지교회 소속 교인들의 명단을 통보 받는대로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부분과 별개로 신천지교회 교인들이 다니는 일선현장의 직장 등에서는 이들에 대한 감염 불안감이 쌓여가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증상 1차 확인을 위해 영광군보건소와 영광기독병원, 영광종합병원 등 3곳에 지난 4일 이후 설치된 선별진료소에는 25일 현재 250명이 다녀갔다. 하지만 초기 3~4일간 방문했던 것을 제외하면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급증한 주말을 기점으로 전체 250명중 25%에 이르는 67명(24.4%)이 24일과 25일 선별진료소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진료소 방문 급증은 일반주민들의 감염 불안감과 신천지교회 소속 교인들이 다니는 직장 등에서 미감염 증명을 위한 확인을 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추론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경제도 급속한 위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인다. 
영광읍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한 주민은 26일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진 이달초부터 손님들의 발걸음이 뜸해지다 지난주부터 다시 손님들이 반등하는 상황이었는데 월요일부터 갑자기 단체손님 예약이 3곳이나 취소됐다”고 밝혔다.
지역경기 위축은 한동안 불가피하겠지만 코로나19 청정지역을 지키기 위한 일치된 노력과 일사불란한 행동이 일반주민은 물론 행정기관 모두에게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보다 더 큰 인명·경제적 피해를 줄이는 최선책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