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수용성 없는 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한다”
“주민수용성 없는 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한다”
  • 영광21
  • 승인 2024.01.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의회 신안해상풍력 대책특위 정무부지사 면담

 

“송전선로 경과지역 주민들의 수용성이 확보될 때까지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지정 신청서 제출을 연기해 주십시오.”
지난 4일 영광군의회 해상풍력 송전선로 대책 특별위원회(이하 ‘특별위원회’)가 전남도청 박창환 정무부지사를 만나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사업과 관련해 면담을 실시하고 송전선로 경과지인 영광군의 입장을 전달했다.
영광군의회는 지난해 12월20일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건설업 및 영광군 154㎸ 송변전선로 건설사업에 따른 영광군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의원 7명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는 올 12월까지 1년간을 활동기간으로 정하고 위원장에 장영진 의원, 간사에 임영민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이에 앞서 영광군의회는 지난해 2월10일 제270회 임시회에서 장영진 의원이 대표발의한 <영광군 관내 송전선로 건설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었다. 의원들은 성명서에서 “송전선로 경과 예정지들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관광자원으로서 가치가 높은 곳으로 훼손 없이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소중한 자산인데, 이곳에 고압 송전탑이 설치된다면 문화적 가치는 크게 훼손될 것이다”며 “국책사업이라는 명분하에 주민 의견은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며 강행하는 지역 내 송전선로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4일 면담에는 영광군의회 장영진·임영민 의원과 전남도의회 오미화·장은영 의원이 함께 참여했다. 
현재 전라남도는 8.2GW 규모의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조성과 관련해 이해관계가 밀접한 송전선로 경과지역 주민들을 배제한 채 추진하고 있어 경과지역 도민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송전선로가 11개 읍·면 중 7개 읍·면을 관통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날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군민반대대책위원회 80여명의 주민들이 도청 앞에 모여 김영록 도지사의 사과와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계획 백지화 및 농어촌을 파괴하는 재생에너지사업 전면 중단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