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에서 교직생활을 마무리 할 수 있게 돼 기뻐"
"영광에서 교직생활을 마무리 할 수 있게 돼 기뻐"
  • 영광21
  • 승인 2003.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조두정 신임 영광교육장
지난 3월1일자로 제21대 영광교육청 교육장으로 부임하여, 학생에게는 꿈을, 교원에게는 긍지를, 학부모에게는 믿음을 주는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교육 방향으로 내건 조두정 교육장을 지난 11일 교육장실에서 만났다.

=교육장님께서 늘 염두에 두고 생각하고 계신 교육 소신은 무엇인지
이제 우리 교단은 바꾸어져야 합니다.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인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타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에 힘쓰는 데 학교 교육의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교육 시책이 자주 바뀌는 것보다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교원들이 긍지를 가지고, 열심히 연구하는 풍토 속에서 신명나는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이 행정 당국의 일이라고 봅니다.

=새로 부임하신 영광군의 교육장님으로서 앞으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실 분야는
말씀드린 교육 행정 시책의 기조를 유지하여 일관된 시책을 추진하고, 우리 도교육청이 지향하는 <실력 전남>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특히 효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과, 지적인 학력, 특기·적성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앞의 말씀하신 내용을 실천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세우고 계신지요
저의 취임사에서도 자세하게 말씀드린 것처럼 첫째 효를 바탕으로 한 기본적인 예절과 남을 배려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공동체의 시민의식 함양을 기초로한 인성교육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종합하여 학습내용을 선택하고 조직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정착시키고, 기초·기본 학력을
책임 지도토록 하며, 학생들의 독서하는 생활습관이 정착되도록 독서 교육여건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학생의 잠재적 소질을 조기에 발견하여, 전국 제패의 영광 체육의 전통 계승은 물론 체육 음악 미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특기를 신장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합리적 인사와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예산 편성 등 투명 행정, 봉사하는 교육청으로 신뢰받는 교육행정에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광의 교육 가족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옥당골’이라 하여 자연 경관이 아름답고, 굴비 등 특산물이 풍부한 살기 좋은 고장으로 소문난 영광에서 교직생활을 마무리 할 수 있게 됨을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혼신의 힘을 다해 빛나는 영광 교육의 전통을 이어갈 것을 다짐하면서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