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T 공장 건립 재검토 파장
정부 보조금 미지급 방침 직격탄·영광군 전남도 대책마련 분주
2010-04-29 영광21
CT&T 이영기 대표는 27일 보도한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저속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정부당국의 부정적 입장과 관련 “국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중국으로 생산설비를 옮기는 것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저속전기차는 세컨드카인 만큼 대체수요가 적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도 짧아 탄소배출절감 효과가 적다”며 보조금 지원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데 따른 CT&T측의 반응이다.
CT&T 관계자는 “큰 비중은 아니더라도 보조차량을 휘발유차에서 전기차로 바꾸면 대체차량만큼은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는 셈이다”며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미국과 일본이 차량가격의 38~46%를 보조해주는 것과 대비된다”고 토로했다.
CT&T 이영기 대표는 “중국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경우 당사에서 생산하는 E-존의 가격이 7만위안 선인데 전기차 보조금을 6만위안을 주기로 했다”며 “영광군에 공장을 지으면 중국에서와 같은 혜택을 보기 어려운데 국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중국으로 생산설비를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의 저속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높은 수입창출을 기대하기 어렵고 막대한 손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해외사업을 강화하고 국내 투자계획은 철회해야 하다는 입장이다.
CT&T측 입장이 언론보도를 통해 공개되면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영광군이 긴장에 빠졌다. 뿐만 아니라 유치를 적극 추진한 전남도도 배경분석과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CT&T 이영기 대표의 발언이 보조금 지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당국을 위한 압박용인지 아니면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마지노선인지 의중파악에 나섰다. 이와 관련 정기호 군수와 박준영 도지사는 27일 도민체전이 열리는 화순에서 대회 개막식에 앞서 별도로 만나 대책마련을 위해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영광군 관계자는 “실제 회사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도 보조금 지급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압박용일 가능성이 크다”며 “어찌됐든 당초 건립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 같다”고 밝혔다.
CT&T는 지금까지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대만, 스페인, 프랑스 등 7개국에 5만여대의 전기차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전기차산업협회는 26일 지식경제부와 간담회를 갖고 “정부가 고속전기차에 대한 지원방침만 고집하지 말고 저속전기차에 대한 지원도 고려해 달라”고 건의했다.
군에서도 29일 CT&T를 방문해 전기자동차협회, 중소기업협회 등과 이에 대한 해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역량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점을 들어 전남도와 함께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정부당국에 필요성을 전달하는데 가교역할을 할 방침이다.
대마산단의 첫 가시적 성과물인 CT&T 생산공장 건립이 원활히 이뤄질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