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역사교육은 대한민국의 미래
박 찬 석 / 본지 편집인oneheart@yg21.co.kr
2011-12-01 영광21
그 중에 얼마 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중학교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독재와 5·16군사정변, 신군부의 정권장악, 5·18민주화운동 등 대한민국 현대사를 바꾼 굵직굵직한 내용들이 삭제돼 한바탕 논란의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있다.
해방 이후 친일파 청산노력도 용감하게(?) 삭제됐다. 반면에 뉴라이트 성향의 보수학계가 요구한 ‘자유민주주의’라는 표현은 이번 집필기준에 반영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집필기준을 발표하면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제작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일말의 부끄러움조차 없이 설명했지만 다양성이 보장될 구석은 눈을 씻고 찾아보아도 찾을 수가 없다.
이와 관련해 민족문제연구소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친일파의 대부 이승만, 친일독재 2관왕 박정희의 만행을 더욱 널리 알려 역사정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네티즌은 “우리의 기본권은 결코 ‘점진적’으로 확대되지 않았다. 4·19, 5·18, 6·10의 희생을 딛고 확대됐다가 축소되곤 했다”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하면서 “거짓말로 채워진 역사교과서는 미래의 무거운 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특히 광주·전남은 교육과학기술부의 발표에 민감하게 반응해 반발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5·18민주화운동을 직접 몸으로 겪으면서 엄청난 피를 흘렸고 아직도 그 악몽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눈을 부릅뜨고 있는데 그러한 망발을 가만히 보고 있겠는가. 특히 5·18 기록물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기까지 했다.
이에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강운태 광주시장은 “교육과학기술부는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개악을 철회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역사학계는 이미 수차례 이명박 정부의 역사교과서 개악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며 “친일독재에 눈감는 이명박 정부는 이미 역사적 사실로 판명이 난 사안을 뒤집는 폭거를 거행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반발은 지극히 당연하다. 올바른 역사교육은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이다. 역사왜곡과 정치적 편향으로 생긴 역사교과서의 집필기준을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이명박 정부 들어 역사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를 둘러싸고 나날이 격해져 왔던 논란에 갈등과 논쟁의 불씨를 덧붙이고 있는 이번 발표는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 그리고 집필기준은 식민통치와 전쟁, 분단, 독재와 민주화 투쟁으로 이어진 근현대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게 하는 바탕이 돼야 한다.
국민적 비판이 계속되고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는 교과서 문제는 우선 비판을 피하기 위한 미봉책이 아닌 보다 근본적인 성찰과 해법을 필요로 한다.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의 사례가 집필기준에서 빠져서는 안된다. 역사교육과정은 정부의 ‘시각’에 따라 구성된다.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은 역사를 어떻게 이해하고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과서 편찬의 시작이며 국가와 교육의 정체성에 관한 매우 중대한 의제다.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의 목적은 좋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것이다. 또 잘못된 집필기준은 검열과 다르지 않음을 깨달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