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화제

홍농읍 민원담당 오종운 담당

2005-06-16     영광21
민원처리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처리한 공무원을 칭찬하는 글이 영광군 홈페이지 <칭찬합시다>에 올라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홍농읍 민원실의 호적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오종운 민원담당. 칭찬글의 게시자는 홍농 본적의 인천거주 향우로 본인의 몸이 불편해 제대로 거동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본인 남편의 사망신고를 처리하려 했으나 거주지 구청에서는 외국인에 대해 사망처리 할 수 없다해 자신의 본적지인 홍농읍 민원실에 문의 한 결과, 사망신고절차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몸이 불편한 신고인의 편의를 위해 등기로 구비서류를 접수받아 즉시 처리했으며, 그 결과까지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로 통보해 준 것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이었다.

오종운 민원 담당은 "법 해석의 태두리 안에서 민원인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할 수 있는 일인데도 민원인 거주 구청 담당공무원의 업무 미숙으로 민원 처리가 넘어 온 것일 뿐이며, 민원인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일 뿐"이라고 말했다.

홍농읍사무소는 지난해 9월부터 읍 특수시책으로 민원인이 신청한 호적, 주민등록 등의 처리 결과를 민원신청서에 기재한 휴대전화를 이용해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 민원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에게 처리 결과를 통보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