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농협, 민생지원금 ‘편법 실적 장사’ 논란

영광사랑카드 사용제한 우회…영광군 ‘선순환경제 마중물’ 주장 무색

2025-04-17     영광21

영광군이 전 군민에게 지급한 ‘민생경제회복지원금’이 영광농협의 실적 부풀리기 수단으로 악용된 정황이 드러났다. 특히 사용처가 제한된 영광사랑카드의 본점 사용규제를 피해 4개 지점을 통한 상품권 유통구조가 조직적으로 설계된 사실이 확인됐다.
특히 해당 사안이 불거져 뒤늦게 확인절차에도 들어갔지만 겉핥기에 그친 영광군의 무책임한 행정도 문제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정책 취지가 왜곡되고, 공공 신뢰가 무너진 상황에서 군청은 사태의 심각성조차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인 것이다.

영광군은 지난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군민에게 1인당 50만원의 ‘민생경제회복지원금’을 지급했다. 지원금은 연매출 30억원 이상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영광농협 하나로마트 본점이 포함된다.
영광농협은 군서·불갑·대마·묘량 등 4개 지점을 통해 상품권을 판매하며 이를 본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군민들은 “처음부터 본점에서 상품권을 쓸 수 있다는 말이 돌았다”고 증언했다.

이에 대해 당초 영광농협 관계자는 “해당 상품권은 명절 기간 조합원들에게 원하는 물품을 제공하기 위한 자체 교환권이며, 유통 목적이 아니다”라며 “인지세법 및 선불카드 관련 법령상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었다.
그러나 주민시민들과 조합원들은 “사실상 조합원을 실적 수단으로 삼은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 조합원은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강제 소비 구조에 휘말린 기분”이라며 “농협이 신뢰를 무너뜨렸다”고 분노를 표했다.

본사가 입수한 농협 내부문서 <하나로마트 2025-1호>에는 ‘상품권 판매목표, 카드 결제 유도전략, 직원 실적 반영지침’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었다. 일부 직원에게는 상품권을 개인적으로 구매하도록 압박한 정황도 담겨 있었다.
더 큰 논란은 군청의 대응이다. 민생지원금의 유통을 관리·감독해야 할 주체인 영광군청이 사태 전반을 사실상 방관해 왔다는 비판이 거세다.

영광군청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지점간 상품권 유통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했다”며 “현장관리에 한계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현재로서는 가맹점 경고조치 외에 특별한 제재수단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역여론은 군청의 해명을 ‘책임 회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 군민은 “군청이 관리할 의지만 있었어도 이런 구조는 애초에 막을 수 있었다”며 “영광농협은 실적 장사를 했고, 군청은 손을 놓고 있었다. 둘 다 공범”이라고 일갈했다.

지역상인들과 조합원들까지 가세해 군청의 ‘강력한 책임’을 요구하고 하며 “군청의 철저한 무관심과 방관이 이 사태를 키웠다”며 “정책 집행 책임자가 누구인지 밝혀내고 문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후 조치가 아니라, 사전 감독에 실패한 책임이 명확히 규명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역 상인연합회 관계자는 “정책 취지부터 집행 방식까지 아무런 통제 없이 흘러갔다는 건 사실상 행정 실패다. 군청은 주민 앞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조합원들과 주민들은 농협과 군청 모두의 공식사과와 함께 외부 감사기관을 통한 독립적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민생지원금이 특정기관의 실적 장사에 악용된 만큼, 공공자금 유통시스템 전반에 대한 투명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영광사랑카드의 결제 시스템 개편, 가맹점 등록 기준 강화, 지역화폐 유통구조 전면 점검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민생경제회복지원금이 선순환 지역경제의 마물중이 되게 하겠다는 영광군의 의중이 시험대에 놓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