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마케팅이란 즉각적인 반응을 얻고 지속적인 고객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타게팅된 개별 소비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립 코틀러 교수의 정의입니다.
즉 다이렉트 마케터는 고객과 직접 대화합니다. 과거에는 우편으로, 지금은 전화, 팩스, 그리고 인터넷으로 대화합니다. 세분화된 고객군, 한걸음 더 나아가 고객 개개인을 대상으로 직접 대화하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줍니다. 자세히 정리된 고객 데이타베이스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매스 마케팅은 이와 완전히 상반됩니다. 코틀러 교수는 과거 P&G의 치약 '크레스트'를 예로 들었습니다. 크레스트라는 한 종류의 치약을 생산한뒤 'Crest fights cavities'라는 하나의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수천만명의 미국인들이 이 메시지를 듣고 집 주위의 상점에서 크레스트 치약을 구입하기를 기대한 것이지요. 회사는 개별 고객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그들이 각각 어떤 니즈를 갖고 있는지 알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다이렉트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는 델컴퓨터이지요. 고객이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사양을 지정해 주문하면, 델은 그 개별 고객의 요구대로 컴퓨터를 만들어 배달해줍니다. 고객과 델 사이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지난달 델컴퓨터의 고객이 되어보았습니다. 저희 회사 교육팀이 '온라인 교육 컨텐츠' 제작을 위한 매우 좋은 성능의 노트북 컴퓨터가 필요했습니다. 교육팀은 해답을 델컴퓨터 사이트에서 찾았고, CPU, 하드디스크,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 필요로 하는 성능을 일일이 지정해 주문했습니다.
그 주문은 바로 미국의 델컴퓨터 제조공장에 전달됐고, 미국에서 저희 회사 교육팀의 요청 그대로 만들어진 노트북 컴퓨터가 일주일만에 회사로 배송되어왔습니다.
다양한 니즈를 갖고 있는 고객들에게 각각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싼 가격에 빨리 배송해주는 것. 델 컴퓨터의 힘이고, 다이렉트 마케팅의 힘입니다.
(누벤푸에고는 스페인어입니다. 누베는 구름입니다. nube. 푸에고는 불입니다. fuego.)
구름과 불 이것은 새로운 "인도"를 의미합니다. 새롭게 인도되는 생을 영광군민들이 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