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선도로를 고속화 시킬수 있는 방법인데 교차로에서 상.하행선 전부 부분거리정도 즉 교차로에서 최대 1.6km이내는 4차선으로 한다음 지하차로나 고가차로로 건설해 고속화시키는 대안이다.
예를 들어 상.하행선에는 지하차로를 건설하면 반대쪽 좌우방향은 친환경 고가차로를 건설하거나 더 깊게 해서 지하차로를 건설하는 방법으로서 교차로를 입체화 시키는 방법이다. 그 방법에대해 2차선도로만이 아니라도 지리적이고 여러가지 이유로 고속로로형 나들목으로 개량이 불가능한 4차선 이상 교차로에도 적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 합리적 교차로 입체화 방법일것으로 개인적인 생각일 것이다.
아니면 고속도로 나들목 방식으로 개량을 통한 교차로 입체화를 시켰으면 좋겠으나 비용이 많이 들수 있는 만큼 2차선도로의 교차로를 입체화 시키는 방법만으로도 얼마든지 자동차들이 빨리 오갈수 있는 속도도 빨라질수 있어 경제적.시간적인 낭비요소를 줄일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이 아닐까 싶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국의 2차선도로망에 대해서는 이 내용과 상관없지만 아쉬운 점이 있어 조금 언급하지만 의무적으로 100% 인도길이나 두세사람 정도 다닐수 있을정도의 갓길설치는 반드시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갓길로 건설되었을 경우 100% 의무적으로 울타리를 설치해 인명사고를 최소화 시킨다.)
2차선도로의 최고시속이 60km라서 얼마나 답답한 사람들이 적지 않겠는가? 2차선도로라해도 잘 신경 써서 교차로라도 입체화시키는등 고속화방법을 잘 해버린다면 나름대로 운전하는 사람들이 만족감을 구할수 있고 인명사고를 최소화 시킬수 있는 도움이 될수 있지 않을까 싶은것이다.
단점이라면 입체화된 교차로구간에는 육교나 지하보도를 만들어야 하겠지만 인명사고를 줄일수 있는 장점이 많아 개인적으로 강력히 추천하며 더군다나 2차선도로에도 의무적으로 위험한 구간만큼은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글만으로 이해가 어렵다면 그림까지 작성을 해 연구를 한 내용이 있으니 그림내용을 잘 참고하면 나름대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할것이다.
2차선도로의 고속화 방법에 대해 많은 방법을 생각하는데 있어 고민을 하는데 하루이틀이 아닌만큼 이글을 통해 2차선도로가 나름대로 고속화되어 낙후된 지역이 발전되고 교통사고를 줄이며 특히 기름이 한방울도 나지 않는 우리나라로서는 강력하게 시행해야 할것임을 명심해야 할 사항이다.
2차선도로의 교차로 입체화를 통해 최고시속 60km에서 70km로까지라도 높아질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더 바랄것 없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