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과 세관, 조달청 등 광주 전남 지역 16개 특별행정기관이 들어설 합동청사 위치선정 문제와 관련하여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유치 문제를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광주광역시 수안지구, 진월지구, 전남 나주시 남평읍과 나주시 송월지구 등 모두 4곳에 대해 현지 실사 작업을 마치고 지난 9월 정부 예산안에 청사부지 매입비 및 설계비로 17억원을 요구할 때 확정되지도 않은 남평읍 대교리 택지 개발 예정지구로 부지를 명기한 것이 원인이 된 것 같다.
이번 기회에 광주 전남이 세계 박람회 유치, 경륜장 설치, 전국체전 등 사사건건 마찰을 빚고 있는데 광주광역시는 인구가 140여만명, 전남은 205만 9천여명으로 통계청은 전남도의 2003년 추계 인구수를 199만 5천여명, 2004년에는 198만 천여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전남도의 인구가 2003년에 이어 2004년에도 200만명 이하대를 유지한다면 전남도청의 1국 4과가 통폐합의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정부가 지방 개정을 돕기 위해 인구수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지방 교부금 및 지방 양여금 규모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얼마전 지방 군단위의 인구수를 늘리기 위해 이사도 안하고 주민등록상으로만 이전하도록하여 과열 경쟁을 하여 사회문제로 대두된 적도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불식시키기 위해 하루 빨리 광주 전남을 통폐합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광주광역시 소재 시민의 대부분의 뿌리가 전남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은가.
인구수는 적은데 행정기관만 비대하게 존재한다면 이는 얼마나 예산 낭비이며 비효율적인가. 그리고 전남 도청을 전남 무안군 삼향면 남악 신도시로 옮길려고 하는데 과연 옮겨질 것이가 아니면 나마신 도시(남악 신도시)가 될 것인가. 또 광주 전남이 통폐합된다면 교사부족 사태를 빚고 있는 초등교사의 수급난도 자동 해결 될 것이다. 하루 빨리 광주 전남을 통폐합시키는 길만이 광주전남을 갈등에서 완전 해방시킬 수 있을 것이다.
광주 전남이 합동 청사 부지 선정문제로 싸움만 할 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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