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읍면 인원감축 한시기구 주민자치과 인원증가 방침
9개 읍면 인원감축 한시기구 주민자치과 인원증가 방침
  • 영광21
  • 승인 2007.06.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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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군 행정기구 개편안
1. 조직개편 방향
▷ 주민생활 지원시비스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조직기능 재설정
- 본청 주민생활지원과 신설, 읍면 주민생활지원담당 직제 조정
- 주민상담실 설치(본청· 읍면 : 12개소 4.5평 규모, 국비 25%, 군비 75%)
▷ 도로명 주소관련 법률 제정과 지역보건 수요대처 등에 따른 조직신설
- 종합민원과 지리정보담당, 보건소 지역보건담당 신설
▷ 초· 중· 고 학교지원 및 주민자치과 체육업무 강화
- 총무과 혁신분권담당 명칭변경(혁신교육담당), 종합체육시설 관리인력 보강

2. 그간의 추진현황
▷ 1단계(2006. 7. 1 시행) : 53개 시군구 조직개편 완료
▷ 2단계(2007. 1. 1 시행) : 129개 시군구중 114개 조직개편 완료(추진중 15개소)
▷ 3단계(2007. 7. 1 시행) : 50개 시군(시 5개, 군 45개) 금회 영광군 대상

3. 행정기구 개편(안)
▷ 총괄
- 현행 : 1실 12과, 2직속, 1사업소, 1의회, 11읍면, 125담당(정원 636명)
- 개편 : 1실 13과, 2직속, 1사업소, 1의회, 11읍면, 129담당(정원 636명)
- 증감 : 증 1과, 4담당(정원 0명)

영광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 관련근거
▷ 주민생활서비스 관련 3단계 시군 지방행정조직개편 지침
- 행정자치부 주민서비스혁신추진단 621호(2007. 3. 15)
▷ 2007년도 상반기 도· 시군 조직관리 담당공무원 워크숍 자료
(주민생활지원시비스 전달체계 혁신의 추진상황 및 향후과제)
-전라남도 행정지원과 5329호(2007. 4. 6)

2. 개정사유
▷ 주민복지 중심의 One-Stop서비스 구축을 위한 행정자치부 제3단계 <주민생활지원 서비스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주민생활지원부서 신설 등 새로운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조직체계 마련

3. 주요 개정내용
▷ 종합민원과 뒤에 주민생활지원과를 신설(안 제4조제1항)하고, 직제순서 중 문화관광과를 사회복지과 뒤로 한다.
- 현행 종합민원과, 문화관광과, 사회복지과, 환경녹지과
- 신설 종합민원과, 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 문화관광과, 환경녹지과,
▷ 총무과장 분장사무 추가(안 제4조제2항제2호)
- 초·중·고등학교 지원 및 각종 교육정책, 평생교육 등에 관한 사항
- 인재육성기금 운영 및 명문고 육성에 관한 사항
▷ 종합민원과장 분장사무 추가(제 4조제2항제5호)
- 도로명 새주소사업 추진전반에 관한 사항
- 주민생활지원과장 사무분장(안 제4조제2항제6호)
- 지역사회복지계획에 관한 사항
- 주민생활서비스 종합계획에 관한 사항
- 이재민 대책 및 구호물자 관리에 관한 사항
- 복지대상자 신규조사(보육료 제외) 등에 관한 사항
- 주민생활지원 상담실 운영에 관한 사항
- 주민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사항
- 사회복지서비스연계에 관한 사항
-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사항
- 의료급여대상자 실태 조사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통합조사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차상위계층 등 실태조사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사회복지과장 분장사무 변경(안 제4조제2항제7호)
- 노인복지행정에 관한 사항
- 장사관련 업무에 관한 사항
- 여성정책에 관한 사항
- 청소년 복지행정에 관한 사항
- 아동·여성복지법인 및 시설 지도 관리에 관한 사항
- 조건부수급자 관리 및 자활지원에 관한 사항
- 노사정 추진 및 노동정책에 관한 사항
- 장애인 복지에 관한 사항
- 식품·공중위생업소에 관한 사항
- 위생에 관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