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전 TV 으뜸 지역신문 위상 실감·관공서 홍보물 개선 필요
영광군민 지역정보 어떻게 얻나영광군민들은 지역정보와 소식을 어떤 경로를 통해 주로 얻고 있을까. 답은 바로 지역주간신문이다.
본사가 창간 5주년을 맞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군민들은 영광군에 대한 정보나 소식을 지역주간신문(39.0%)을 통한 습득율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은 가장 오래된 정보매체라고 할 수 있는 주위 사람들(25.5%)의 구전 그리고 중앙일간지나 TV(10.0%) 지방일간지나 TV(9.1%)가 그 다음을 차지했다.
이는 본사가 2006년 4월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현대적 고전적 여론매체를 통틀어 1위로 나타난 주위사람(36.2%) 다음으로 차지한 지역주간신문(31.8%)이 불과 1년6개월여만에 구전을 제치고 정보획득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당시 조사에서는 그 다음으로 지방일간지(5.2%), 인터넷사이트(2.5%) 군청 및 행정기관 홍보물(2.1%)를 기록했었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본사가 2002년 10월 창간 당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지역주간신문의 괄목상대할 만한 변화와 위상을 살펴볼 수 있다.
2002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당시 군민들은 지역정보 및 소식 획득매체로 TV(37.2%)를 으뜸으로 선택했다(당시 여론조사는 고전적 여론매체인 주변사람 '구전'은 생략한 현대적 개념의 여론매체에 국한). 그 다음으로 지역주간신문(21.7%), 지방일간지(12.6%), 군청 및 기관홍보물(7.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지역주간신문의 위상은 현대적 고전적 여론매체를 총괄해 가장 높은 매체로 등극했다. 이는 지역사회에서 지역주간신문들이 군민들에게 정보제공이나 정보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지역주간신문을 통한 정보획득율이 상대적으로 남성, 40대 이하, 자영업자, 화이트칼라층이 높은 층인 것으로 나타나 이들 층이 지역주간신문의 주요 독자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대도시지역에서 발행되는 생활정보지가 영광지역에서는 없는 가운데 이의 역할까지 일정정도 담당하는 지역주간신문의 독자층은 일반 주민들까지 포괄하고 있어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자체 분석된다.
반면 관공서 등의 홍보물과 인터넷사이트 등은 효과적인 정보매체로 자리잡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귀하는 영광군에 대한 정보 및 소식을 주로 어떻게 얻고 있습니까?
① 서울지역 등에서 발행되는 중앙일간지 신문이나 TV 방송 ② 광주지역에서 발행되는 지방신문이나 TV방송 ③ 영광군내에서 발행되는 지역주간신문 ④ 군청 및 읍면사무소 등에서 발행하는 홍보물 ⑤ 영광군청 인터넷홈페이지 ⑥ 기타 인터넷 사이트 ⑦ 가족이나 마을사람 등 주위 사람들 ⑧ 기타 ⑨ 잘 모름
- 한백리서치 / 2007년 10월 조사
선생님께서는 영광지역 정보 및 소식을 다음중 어떤 매체를 통해 주로 얻고 잇습니까?
① TV ② 라디오 ③ 중앙일간지(서울에서 발행되는 일간신문) ④ 지방일간지(광주·전남에서 발행되는 일간신문 ⑤ 지역주간신문 ⑥ 군청 및 행정기관 홍보물 ⑦ 인터넷사이트 ⑧ 주변 사람 ⑨ 기타
- 한국사회여론연구소 / 2006년 4월 조사
귀하는 영광군에 대한 정보 및 소식을 주로 어떤 매체를 통해 얻고 계십니까?
① TV ② 중앙일간지 ③ 지방일간지 ④ 지역주간신문 ⑤ 군청 및 기관홍보물 ⑥ 인터넷사이트 ⑦ 기타 ⑧ 기타
- 한길리서치 / 2002년 10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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