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조 능동적 수용하겠다”
“공무원 노조 능동적 수용하겠다”
  • 김광훈
  • 승인 2002.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사회 부패척결.근로조건 개선 주력
인터뷰- 이재수 영광군청 직장협의회장

영광군청 직장협의회 2대 집행부 출범을 축하한다. 소감을 말해달라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목적은 내부자정운동과 근로조건 개선, 그리고 후생복지 등에 있다. 영광도 테두리 내에서 내실있게 활동해 왔다.
요즘 공무원 노조합법화가 범국민적인 관심의 대상이 됐고 우리지역에서도 언론과 주민 여러분들이 관심을 가져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그동안 영광공직협의 기틀을 다진 최용길 초대회장의 뒤를 이어 공직협이 노동조합으로 가는 과도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

집행부가 중점을 두고자 하는 점은 무엇인가

앞으로 다가올 공무원 노동조합시대를 대비해 공무원 노동조합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건전한 노사문화로 발전할 수 있는 기본토양을 갖추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특히 상식과 원칙이 무시되는 일방적인 강요나 희생 등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공직내부의 부정부패 척결과 근로조건 개선에 적극 노력할 것이다.

일선 공무원들의 경우 직장협의회의 미온적 활동에 대한 비판적 시각들이 있는데

공무원 노조와 직장협의회의 사회적 혼돈과 우리 직협의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기인한 것 같다. 공무원 직장협의회는 타 직협과 연대 및 노동쟁의교섭금지 등 공무원노동조합과는 달리 그 활동 범위가 극히 제한적이다.
그리고 우리 직협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급적 다수가 참여하도록 해 협의위원과 대의원 등의 논의를 거쳐 결정한다. 하지만 여러 회원들이 위임한 대표자회의에서 결정되고 활동에 옮겨지기 때문에 일부 회원과는 시각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공무원노조 합법화와 공무원 노동3권 쟁취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를 밝혀달라

공무원 노조의 합법화는 너무도 당연한 것이며 군사정권 시절에 빼앗겼던 노동기본권을 되찾는데 90만 공무원은 둘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직장협의회도 공무원 노동3권 회복운동에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전국의 많은 공무원노조가 이미 법외노조를 결성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행자부는 이들의 실체를 인정해야한다. 10여년전 교직원 노조결성을 강압적으로 탄압하고 막았지만 현재는 합법화돼지 않았는가. 똑같은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공무원 노동조합 결성을 막는다면 10여년전의 우를 다시 범하는 지극히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다.

영광의 경우 지난 4~5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차원의 연가파업투쟁에 단 한 명의 공무원도 참가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현재 행자부가 노동조합과 직장협의회를 혼돈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 같다. 우리 영광군은 아직 노동조합을 결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협의위원회에서 참가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전남지역 타 직장협의회(공무원노조 결성되지 않은 지역)도 마찬가지다. 참고로 우리 직협은 앞으로 제정될 공무원 노동조합법을 대비해 각종 법령검토와 규정 마련에 임하고 있다.

공무원 사회의 자기정화와 개혁이 선행되지 않은 채 권리요구를 한다면 조직이기주의로 비춰지지 않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 현재도 우리 공직 내부의 자정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노동자로서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근로조건 개선은 물론 공직내부의 부정부패 척결과 복리후생 문제와 아울러서 공평무사한 위민행정 구현에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지역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우리는 이 지역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고 앞으로도 살아갈 사람들이다. 현재 공무원 직장협의회에서는 물론 앞으로 공무원 노동조합이 결성된다면 공직내부의 불합리한 부문이 개선될 것으로 보아 공평무사한 위민봉사와 지역개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앞으로도 애정을 갖고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