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싯잎송편 체계적 개선으로 명품떡 도약
모싯잎송편 체계적 개선으로 명품떡 도약
  • 영광21
  • 승인 2009.1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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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모싯잎송편 마케팅 중장기적 전략수립 최종보고
영광군이 11일 영광모싯잎송편 명품화를 위한 중장기적 마케팅 전략수립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영광모싯잎송편 명품화를 위한 중장기적 마케팅 전략수립은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시장 트랜드에 입각한 마케팅 전략수립, 소비자 판매촉진 전략수립, 해외사례 벤치마킹, 중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등의 과제를 연구했다.
명품브랜드 정착을 위한 대중적·체계적 마케팅 전략수립은 영광모싯잎송편 시장 활성화 및 소비확대촉진, 영광모싯잎송편의 국내시장 판매촉진, 명품브랜드로써 고급화·브랜드화 정착 등이다.

환경분석에서는 외부환경의 기회요인은 영광모싯잎송편 명품화 및 대중화를 위한 적절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이나 기회를 사업의 성공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원료공급자, 생산자, 판매자, 영광군 등 내부구성원들의 일치단결된 노력과 시장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등에서는 전반적으로 전통성, 건강유익성, 맛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였으나 포장, 상품구색, 사이즈, 형태의 투박성, 구입불편, 모시향, 배송 등에 대한 불만사항이 존재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개선 및 생산업체 관리가 요구됐다.
영광모싯잎송편 명품화를 위해 집중 공략해야 할 목표고객은 1차적으로는 수도권과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외국관광객까지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됐다.

영광모싯잎송편은 소비자들의 건강지향,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증가와 우수하고 독특한 맛으로 최근 몇년간 괄목할만한 성장과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주어진 절호의 기회를 잘 살려 지속가능한 성장시스템을 구축하고 영광모싯잎송편의 호기를 적극 활용해 안정적인 발전전략을 수립ㆍ실행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