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고추특화시장 전문화 추진전략
<결론>1. 특화시장 조성 방안제시
- 살거리, 볼거리 등이 있는 전국 제일의 태양초 고추 유통 특화시장 조성, 랜드마크(landmark)화
- 시장 리모델링(비가림시설 설치, 고객휴게/편의시설조성 : 화장실 휴게의자 등 기존 창고 저온창고로 확충) 및 비가림 시설 및 이벤트 광장 조성 활용 산지농민 직판장 개설, 진입도로 및 주차장 조성(상인 및 고객 산지농민 편의성 제고)
2. 전문화 전략제시
- 영광고추 브랜드화 방안(브랜드명 로고 및 케릭터 개발 방향 등) 및 브랜드 자산구축 활용방안 제안
3. 시장활성화 방안제시
- 기존 고추시장 리모델링을 통한 이원화되어 있는 고추시장 통합시장 조성, 시장 활성화 프로그램 제안
<정책적 제언>
가. 투자재원 안정적 확보
■ 중앙정부 관계부처 정책 지원자금 적정 확보 및 광역자치단체(도) 지원방안 모색
■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서 정부 관련부처의 재래시장 관련 추진 사업 적극적인 지원 유도
- 중소기업청: 재래시장 환경개선사업,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촉진사업(고유브랜드 및 통합로고 개발), 재래시장 통합 콜센터 구축사업 등
- 농림부 : 농산물 산지유통 활성화 사업 및 시/군 단위 지자체와 생산자 조직 공동브랜드 및 포장디자인 통한 개발지원 (지역특화사업 개소당 2억원 국비 50%지원)
- 행자부 : 소도읍 육성 사업
나. 사업추진 적정성 및 효율성 확보
■ 적기 추진일정 마련 및 적정 사업비 조기 확보, 투자우선순위 선정, 사업비 효율적 배분
다. 지역 유관기관 협력적 지원시스템 구축
■ 세무서 : 중소 영세장인 성실 납세 및 납세 애로사항 세무 상담/지도
■ 소방서 : 소방시설 상시적 안전 점검 및 화재 예방 교육, 대피훈련
■ 지방 중소기업청/소상공인 지원센터:중소상인 경영 개선 자금지원 및 경영 지원
라. 신설 진입도로와 기존 및 계획도로와 연계성 제고
■ 기존 대신지구 도로 및 신하교차로-대신지구간 확포장 사업추진 접근 도로망체계 구축으로 고추시장 활성화
마. 특화시장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 지원 필요
■ 일회성적인 지원이 아닌 지속적인 사업 지원 시스템 구축
■ 활성화를 위한 지역 마케팅 차원 지원 및 마케팅력 강화 프로그램 지원(고추 브랜드화 지원, 고추 축제 개최, 관광자원화, 상인교육등)
바. TFT(task force team) 및 추진위원회 구성, 지속적 운영 필요
■ 1단계 : 지방자치단체 내에 관계부서 담당공무원 중심의 TFT구성/운영
■ 2단계 : 시장상인 대표, 소비자 대표, 관계공무원 이해관계자 관련 전문가 등의 민관연 합동task force team(가칭)“영광고추 특화시장 사업추진 위원회”조기 구성
- 실시설계 등 사업초기단계부터 참여 실현가능한 정책 및 방안 제시 단계별 사업 추진 전략 수립 시행 제반사항 사전 점검으로 시행 착오 방지 시스템 구축 운영
- 사업추진 및 사업시행 과정에서의 오류 최소화 이해관계자의 상호 이해관계 합리적 조정
- 이해관계 당사자 및 시민들이 공감하는 사회적 합의 도출 기능 담당
사. 상점가 진흥조합 설립 및 운영지원
■ 기존 통합된 영광고추상우회(신하리 고추시장의 영광태양고추유통회와 우시장 주변 고추상인회 화목회 통합) 중심 상점가 진흥조합 설립
■ 특화시장 사업 추진주체의 법적 대표성 확보 재래시장 환경개선사업 용이하게 추진
■ 상인들이 고추특화시장 사업 추진 공감대형성을 통한 협력적 시스템 구축
■ 이원화되어 있는 양 시장간 개별 상인간의 이해관계 합리적 조정, 상인 자구노력, 활성화 의지제고
아. 지방의회의 특화시장 지원 조례제정을 통한 지원
■ 고추특화시장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 시행 필요
- 사례 : 대전광역시 동구(대전광역시 동구 전문상가 육성 지원조례) 부천시 (부천시 재래시장 활성화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 영광군은 시장운영관리조례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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