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지역 상권 급냉…대안 없나
영광지역 상권 급냉…대안 없나
  • 김광훈
  • 승인 2002.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활성화 근본대책과 상인들 자기정화 필요”
영광경제·상권보호대책 점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상권 보호대책위원회’(위원장 정종신, 이하 대책위) 가 영광읍 번영회 등 10개의 지역 상가 대표자들이 함께 한 가운데 지난 14일 구성됐다.
그리고 대책위는 각종 지역단체에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영광축협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또한 각종 홍보물을 제작해 영광주민에게 알릴 예정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심상치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대책위는 “갈수록 어려운 농어촌 현실과 인구감소에 더해 향후 광주4차선이 개통되면 지역경제와 상권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다음 3가지를 주장하고 있다.

먼저, 지역의 각종 대형장소에서 외지 상인들에 의해 이뤄지는 각종 불법상행위 근절과 현재 영광축협이 계획하고 있는 대형마트 취소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광장날 외지상인들에 의해 한전 앞 우시장이 독점적으로 차지되는 것을 막아내기로 했다.
이에 각 주장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들을 들어보았다.

그 목소리는 각 단체 및 개인의 입장에 따라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역상가들의 위기의식이 어느 때보다 높다는 것, 좀더 근본적인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 상인들 스스로 혁신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모두 뜻을 같이 하고 있었다.

영광경제 및 상권의 현실태
갈수록 어려워지는 농어촌 현실과 영광원전 5·6호기 건설공사가 마무리 된 이후 건설인력의 이동 등으로 인구가 감소(2002년 3월 기준 영광군 6만9천여명)하고 있으며 2004년 광주 4차선 준공에 의해 인구가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신지구 신설, 도동로, 남천로, 백학로 개설에 따른 도로 주변 점포신축 등으로 점포가 과잉 공급돼있는 상태이며 현재 영광읍·내 1,200여개 점포 중 400여개 이상이 비어 있다. 그리고 광주4차선 개통에 따른 대도시에 경제권 잠식 예상 및 외지 상인들의 각종 편법 상행위에 의해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고 있으며 지역의 부가 상당수 유출되고 있다.

영광축협 대형마트 계획
영광축협은 현재 영광읍 구 우시장부지에 약16억원의 예산을 들어 사무실 및 부대시설 포함 건평 600평, 마트350평, 70대 규모 주차시설 등 대형 할인점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이미 2곳의 업체에 용역을 줘 실사를 마친 상태이며 설계가 끝나는 되로 입찰공고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영광의 유통 시장이 과잉 공급인 상황과 계속되는 인구 감소추세 속에서 현재 부실 위험을 안고 있는 영광 축협에게 오히려 자본잠식은 물론 부실덩어리로 전락될 수밖에 없다”며 “공공성을 담보해야할 축협이 경제적 실익만 따져 본연의 축산업 이외 부분에 큰 비중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한 영광터미널 주변에서 과일가게를 운영하는 한 상인은 “영광축협에서 대형 마트를 건립하면 가게를 처분할 생각이고 이미 여러 곳에서 점포를 내놓고 있다”며 “영세 상인들에겐 축협 마트 건립이 단지 매출 감소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에 문제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영광축협은 “이미 이사회 및 대의원 총회를 통해 결정된 상황이며 1,600여 조합원의 이익에 부합되는 현실적 사업으로 상당히 진행돼 있어 번복할 수 없다”며 “오히려 축협마트 계획이 대도시권의 큰 마트가 영광으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역경제에 보탬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재래 시장에 피해는 그리 크지 않으며 마트끼리의 싸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이러한 축협 입장에 대해 전남대 경제관련 교수는 “현재 군단위로 대도시형 대형 마트가 들어가는 경우는 없으며 농·축협 마트 건립시 수익은 낼 수 있으나 주위 재래 시장은 존폐의 문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날 우시장 외지상인 근절
현재 영광읍 장날에는 장터가 영광읍 우시장을 중심으로 들어서고 있다. 하지만 지역상인들에게 우선권이 돌아가야 할 우시장 자리를 외부 상인들이 독점하고 있어 지역 고추전 상인들마저 도로변으로 내몰려있는 상태이다. 또한 우시장이 장날 이외에 특별한 사용 용도가 없어 군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우시장 주변상인은 “실제 지역 고추상인들은 외지 상인들에 의해 우시장에서 밀려나 도로변에서 위험하게 장을 서고 있다”고 했다. 또한 “외지상인들은 지역주민에게서 돈은 벌어가지만 영광에 세금한푼 내지 않을 뿐 아니라 외지 상인들이 버리는 쓰레기 또한 큰 문제이다”는 대책위 관계자의 말은 시급히 우시장부지 활용에 대한 점검이 필요함을 말해주고 있다.

“현 우시장 부지를 무대 이동식 야외 상설 공연장으로 만들어 각종 지역 행사장으로 사용하자”, “주차장을 만들어 포화 상태에 이른 영광 주차난을 해소 할 수 있도록 하자”, “장날 지역상인들에게 우선 사용권을 주고 외지 상인들에게는 일종의 자리 세금을 받아 지역세수로 활용하자” 등의 말에 영광군이 귀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외지상인의 불법 상행위 추방대책
현재 영광에는 방문 판매업을 하는 업체는 2곳이다. 이들은 대책위에서 말하는 소위 ‘외지불법상인’으로 영광읍 목화예식장(업체명 크라운상사) 2층과 법성 서울예식장(업체명 홍보관) 2곳이 있다. 뿐만 아니라 얼마 전까지 영광읍 A마트 2층에서 이와 같은 상행위가 이뤄졌다.

취재차 영광읍 모 방문판매업체를 찾았을 때도 4~50여명의 노인들이 실내를 메우고 있었다.이런 상행위에 대해 영광터미널 인근 한 상인은 “솔직히 노인들은 움직이는 병동인데 마치 만병 통치약처럼 온갖 선전을 해 댄다”며 “미끼 상품까지 주는 마당에 한국인의 정서상 사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고 과대 선전에 대한 폐단을 이야기했다.

또 다른 상인은 “주변에 고가로 물건을 사서 가족간의 갈등을 일으키는 건 말할 것도 없고 제품이 창고에 쌓여 있는 집도 있다”고 밝혔다.이에 대해 한 방문판매업체 대표는 “자율시장경제 체제에서 다양한 방식의 판매가 존재할 수 있고 이런 업체가 전국적으로 7~8,000여곳에 이른다”며 “오히려 영광에 와서 타 업체와의 경쟁과 수입보다 선물로 주는 지출이 많아 적자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군청 관계자는 “지속적인 단속은 나가나 주민들의 고소고발이 없는 한 특별히 제재 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며 “정말 문제시되는 부분은 공정거래위에 고발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와관련해 대책위 관계자는 “한해 외지 상인들의 의해 유출되는 돈의 규모는 엄청날 것”이라며 “영광군은 단속업무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현재 있는 2곳의 업체는 11월31일까지만 영광에서 상행위를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