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큰 흐름 어쩔 수 없다지만…
경기침체 큰 흐름 어쩔 수 없다지만…
  • 김세환
  • 승인 2004.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21시론
새삼스런 일이 아니지만 만나는 사람마다 어렵다고 한다. 도대체가 답이 없는 고난의 연속이라고 한결같이 똑 같은 말을 쏟아낸다. 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 일견 사업하는 업주들은 이것저것 안해 보는 방법이 없을 정도로 머리를 짜내 보지만 현상유지는 커녕 임대료도 버거울 정도로 힘겹다고 한다.

그런 와중에도 수개월 전부터 매주 2차례 외부에서 영광에 오는 지인은 영광은 그래도 생동감 있다고 한다. 전남의 00시에서 사업을 하는 그 지인은 상황이 영광 같기만 해도 해 볼 만하다고 반문한다.

본사가 매주 취재보도하는 연재물중 중견기업체 탐방이라는 코너가 있다. 일반사회에서 이야기하는 거대 담론적인 중견 ‘기업’과는 달리 지역적인 차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중견’ 업체가 그 대상이다. 지역내 업체에 대해 우리 스스로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업체에 있어서는 보다 더 책임감과 자긍심으로 지역사회에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연재하는 코너다.

지역에서 무슨 중견업체냐며 영광에서 내놓을 수 있는 업체는 원전밖에 없다라는 비아냥거림도 있었고 한편으론 준비과정이 미흡한 꿰맞추기식 보도도 있었다. 하지만 실제 취재과정에서 느끼는 것 중 하나는 그래도 외부지역에 자랑할 수 있는 업체가 여러곳 있다는 것이다.

또 약간의 행정적 경제적 지원이 보태진다면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업체들이 많았다. 그러나 현실은 우리 지역업체에 대해 알고 있는 지역사회의 인식정도가 일천하기 그지없는 느낌이다. 이 같은 사고는 관련 업체에게 큰 힘이 돼야 하는 지역 정·관계조차 마찬가지다.

결국 업체들이 운영되고 더 발전하기 위한 여건마련은 오직 해당 업체만의 일로 치부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마당에 외부 기업유치는 꿈에라도 생각할 수 있겠는가. 이런저런 차이가 있을지라도 지역은 전국의 축소판과 엇비슷하다. 비단 요근래 경기로 보자면 우리지역만 어려운 게 아니라 타지역도 어렵다.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해서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물에 물탄 듯 술에 술탄 듯 기다리자면 과연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지역에서 어쩔 수 없다라는 패배주의나 현실에 맞선 도전정신은 사실 종이 한 장 차이의 선택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종이 한 장 차이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자포자기일 수도 있고, 희망찬 내일을 약속하는 고단함일 수도 있다.

군대에 다녀온 남성이라면 ‘어쩔 수 없는 고통이라면 차라리 즐기라’는 한 번쯤 들어봄직한 말이 있다. 물론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의 정도를 폐쇄사회의 상황과 등치시킬 수는 없지만 이왕 겪는 어려움이라면 이 속에서 해답을 찾아보는 것 또한 좋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이다.

구조적인 해법은 아니더라도 문제를 조금이라도 봉합할 수는 있을 것 같다. 고난의 행군과 같은 위기의 시대, 우리 모두 희망을 안고 내일을 열어 갔으면 한다. 모범은 먼데 있는 게 아니라 바로 자신속에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