떳떳하고 당당한 총리가 돼야 한다
떳떳하고 당당한 총리가 돼야 한다
  • 영광21
  • 승인 2015.06.1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망자 숫자를 잘못 파악하고 있다가 야당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황 후보자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메르스 사망자가 몇명이냐”라고 묻자 “안타깝지만 사망자가 5명이고 메르스 확진 판정 환자는 87명”이라고 답했다.
황 후보자의 이 같은 답변에는 오전 10시30분께 대전에서 발생한 80대 환자 추가 사망 사실이 빠져 있었다. 은수미 의원이 질의에 나선 시각은 오전 11시30분께였는데 그 사이 추가 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황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출석에 앞서 “이날 아침에 보고받은 숫자”라고 해명했지만 은 의원은 “총리 후보자가 그러시면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염동열 새누리당 의원은 황 후보자를 두둔하려다 망신을 당했다. 염 의원은 자신의 질의 차례에 “은수미 의원이 잘못 말씀했다. 사망자는 5명이 맞다”라고 말해 빈축을 샀다.
인사청문특위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우원식 새정치연합 의원은 “염 의원은 은수미 의원이 틀렸다고 하는데 정부·여당은 왜 이렇게 현황파악을 못하느냐”라며 “박 대통령도 회의를 주재하면서 확진환자가 15명이라고 잘못 말했는데 현황 파악도 안된 상태에서 어떻게 제대로 대처할 수 있겠느냐”라고 비판했다.
반면 황 후보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메르스 사태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관계부처회의와 민간대책회의도 직접 주재했고 제 때 해야 할 일을 다 하셨다고 생각한다”라며 “국정 과제가 여러가지 있지만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정부를 중심으로 꾸준하고 철저하게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황 후보자는 또 “정부가 초기에 더 단호하고 광범위한 대책을 다 했는가라는 아쉬움이 남고 국민들께 송구하다”라며 “다만 그 직후 정부가 총력 대응체제를 갖춰 방역이나 환자 치료, 격리 문제에 최선을 다해 시스템을 갖췄고 실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황 후보자는 당·청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 문제와 관련해 박 대통령에게 “국회법 개정안은 위헌이라는 의견을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황 후보자는 “국회법 개정안은 법률적으로 위헌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박 대통령께도 의원에게 말한 것과 같이 법무부 의견을 말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 눈과 귀가 온통 메르스에 쏠려 있는 사이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관심 속에 진행되고 있다. 지난 이틀간 황 후보자에 대한 질의응답에 이어서 10일 증인과 참고인을 대상으로 한 심문과 후보자의 마무리 발언으로 청문회는 끝난다. 그러나 청문회 초반부터 황 후보자의 자료제출 부실문제로 진통과 파행이 거듭되면서 제기된 갖가지 의혹들은 속 시원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는 공직후보자의 능력과 자질, 도덕성을 검증하는 장으로 충분한 자료가 뒷받침돼야 검증 작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 그런데 황 후보자는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 817건 가운데 519건만 국회에 제출했다고 한다. 이 가운데는 이번 청문회의 핵심 쟁점인 병역면제 의혹과 변호사시절의 전관예우 관련 자료도 포함돼 있다.
메르스사태 와중에 적당히 버티다 인준만 되면 끝이라는 생각은 갖지 않길 바란다. 세월호 참사 때와 마찬가지로 메르스사태를 겪으면서 국가의 지도력 부재 현상을 절감하고 있는 국민들은 떳떳하고 당당한 총리를 원하고 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국민적 신뢰를 얻도록 노력해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박 찬 석 / 본지 편집인oneheart@yg21.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