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양성자가속기 유치추진
영광군, 양성자가속기 유치추진
  • 김광훈
  • 승인 2003.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전폭 지원아래 신청한다
기술·경제·사회적 파급효과 커…핵폐기장 연관시 철회 조건
정부가 '2002년도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계획'에 따라 착수한 <양성자 기반공학기술 개발사업>에 따라 추진중인 <양성자가속기 설치·지원> 유치기관 공모에 영광군이 적극 나설 것으로 확인됐다.

<양성자 가속기> 유치추진은 전남도 박태영 도지사가 의욕을 갖고 있는 가운데 지난 8일 전남도 관계자가 영광군을 방문, 김봉열 군수와 협의를 거쳐 영광군이 유치에 공모할 경우 전남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군은 13일 군의회에 관련 사항을 보고하며 <양성자 가속기>사업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양성자 가속기>사업은 100MeV, 20mA 선형 양성자 가속기 장치개발이 핵심으로 여기에서 개발되는 과학기술의 광범위한 활용과 관련 기업 창출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 사업의 기술효과는 신소재 나노가공 반도체 우주항공 유전공학·의료분야에 걸쳐 다양하다.

또 신소재 금속 반도체 우주항공부품 유전자원 의료벤처기업을 창출해 연간 662만불의 수입대체 및 연간 260만불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이 사업이 조성될 경우 사회적으로는 30개 이상의 기업창출과 전문인력 860여명의 연관기업 의료/병원종사자 등의 전문인력과 고용파급, 가속기 및 이용기술에 대한 기초과학 전문교육기관 설립, 가속기시설을 중심으로 한 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해 지역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 등이 기대된다.

정부는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해 12월31일 공고해 유치를 희망하는 자치단체나 대학 재단법인을 상대로 오는 24~28일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아 오는 4월 확정할 방침이다.

사업을 유치할 자치단체 등은 최소 10만평 이상의 부지를 양여 또는 무상대부하는 것을 비롯해 건평 5,000여평의 시설과 부지정비 부대시설 등을 제공해야 하는 조건이 따라 붙는다.

전남도의 박태영 도지사를 비롯해 이를 유치할려는 자치단체는 현재 전북도가 가장 활발하다.

전북은 전과학기술부 유희열 차관과 유종근 전지사가 사업 태동때부터 접촉해 적극적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완주시 익산시 정읍시 등 3개시가 경합중에 있다. 또 강원도에서는 춘천시 강릉시, 경기도에서는 포천군 등이 유치활동을 전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에서는 당초 영광군과 영암군 율촌공단 등이 거론돼다 박 지사가 영광을 1순위로 꼽고 지난주 도 관계자를 보내 김봉열 군수에게 사전협의차 설명했다.

영광군은 현재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 문제와 연관될 것을 우려해 전남도와 구체적인 협의시 핵폐기장 후보부지 선정문제와 관련해서는 확실한 선을 긋고 추진할 것을 명확히 했다.

해당 사업 주무부처가 과학기술부이기 때문이다. 사업의 성격상 원전문제와 관련이 없다지만 정책적 고려가 배제되지 못할 상황까지 고려한 조치다.

<양성자가속기> 사업이 유치된다면 영광군의 원전을 제외한 거의 전무하다시피한 첨단산업기반 유치로 지역개발의 새로운 획이 그어질 전망이다.

또한 영광군이 기획추진중인 7대 관광프로젝트와 함께 김봉열 군정 3기 동안의 최대 치적으로 평가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