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장, 혐오시설 아닌 살인시설"
"핵폐기장, 혐오시설 아닌 살인시설"
  • 김광훈
  • 승인 2003.0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후보지 전면백지화 궐기대회 1만여명 참여,한수원 유치위 규탄 목소리 드높아
'핵폐기장 반대' 흐름이 영광지역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1만여명(경찰 추산 5,000명)이 참여한 '핵폐기장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대규모 궐기대회가 열렸다.

'핵폐기장 반대 영광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3일 오후 2시부터 3식간에 걸쳐 영광읍 남천로에서 영광군민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핵폐기장 후보지 발표 백지화 및 산업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 규탄 총궐기대회'를 갖고 한수원 산자부 유치위를 형상화한 허수아비에 화형식을 갖는 등 군민들의 분노를 가득 메운 투쟁을 벌였다.

이날 집회에는 각 읍면에서 모인 군민들 뿐만 아니라 각급 사회단체 군의회 종교단체 등이 주축이 됐으며 후보지로 함께 선정된 고창측 대책위 관계자들과 호남지역 반핵 관계자 등이 함께 참석해 핵폐기장을 막아내기 위한 결연한 의지를 드높였다.

이날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후보지 선정 과정 그 어디에도 과학성과 안전성은 찾아볼 수 없으며 영광군민의 생명을 `핵의 볼모'로 삼고 있다"며 "영광, 울진, 영덕, 고창 지역 주민이 똘똘 뭉쳐 전국민을 핵의 공포로 몰아넣는 산자부와 한수원의 발표를 전면 백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공동대표 만당 스님(불갑사 주지)은 대회사를 통해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데도 정부는 막연한 안정성을 운운하며 핵폐기장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핵폐기장 문제는 논쟁의 문제가 아닌 '죽느냐 사느냐'하는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연대사에 나선 '핵폐기장반대 고창군대책위' 이상복 위원장은 "우리는 구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 사고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세계의 에너지 정책은 탈핵이 아니라 반핵으로 가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밀실에서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그는 "한수원과 산자부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으면서 안전성을 운운하고 있다"며 "고창이 1순위다, 영광이 1순위다는 설을 흘리면서 군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이날 대회에 참석한 호남지역 핵폐기장 반대대책위는 별도의 성명을 통해 박태영 전남도 지사와 이윤석 전남도의회 의장의 핵폐기장 반대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박 지사와 이 의장은 핵 폐기장의 위험으로부터 영광군민과 전남도민의 생명과 평화로운 삶을 지키기 위해 핵폐기장 후보지 결정에 대한 명확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결의문 채택, 구체적 행정절차를 이행하라"고 강력 제기했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이날 궐기대회를 통해 영광원전 안전성에 대한 긴급 성명을 발표했으며핵폐기장을 막아내기 위한 영광군민 행동 지침과 유치위 폐쇄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참석자들은 집회가 끝난 뒤 핵폐기장 백지화, 산자부 한수원 유치위 규탄 구호 등을 외치며 남천로∼실내체육관∼백학로∼군청 등을 돌며 거리행진을 벌였다.

김광훈 기자 mindlreh@yg21.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