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규제자유특구 개인용이동수단 실증 착수
영광 규제자유특구 개인용이동수단 실증 착수
  • 영광21
  • 승인 2020.07.0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모빌리티산업 육성  
일반인도 참여 가능

영광군이 오는 12월까지 전기자전거와 전동킥보드 등 개인용이동수단 실증사업을 법성면 입암리 자전거 전용도로와 불갑사 관광지구 일원 총 10.6㎞ 구간에서 실시한다.
영광군은 e-모빌리티산업을 지역혁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2년간 총 407억원이 투입되는 전남 e-모빌리티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추진중이다.
주요 사업은 ▶ 전기자전거, 개인용이동수단, 초소형전기차 등 e-모빌리티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 e-모빌리티 기업지원 ▶ 법제 정비 및 교통영향 분석 ▶ 도로시설기준 개선방안 도출 등이다. 
e-모빌리티 연구개발사업에 전기자전거·PM, 초소형전기차 등 관련기업 19개사가 참여하며 특구사업 지원을 위해 전남테크노파크,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참여한다. 
최근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에 따라 개인용이동수단 운행을 위한 운전면허 면제와 자전거 전용도로 주행이 가능해졌으나 제품에 대한 안전기준과 교육, 보험기준 등 세부 시행규칙 및 운영규정, 인증기준 등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번 실증을 통해 스로틀방식 전기자전거와 개인용이동수단의 자전거전용도로 주행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될 경우 이를 입증받은 제품이 시장에 공급돼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증은 7월 중순부터 일반인 시험자도 참여 가능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알바몬(www.albamon.com) 및 알바천국(www.alba.co.kr)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e-모빌리티 안전기준 및 운영기준 마련을 통해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