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 영산성지고등학교
학교탐방 - 영산성지고등학교
  • 영광21
  • 승인 2021.07.22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성장하고 배움을 실천하는 인성중심 특성화 학교

 

“맑고 밝고 훈훈하게 행복한 동행 만들어요”

백수읍 길룡리에 자리 잡은 영산성지고등학교(교장 신호래). 
이곳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4년 중·고교 과정으로 원불교 영산서원 부설 영산고등공민학교로 출발했다. 
1982년 고등학교 과정을 공부하는 일반계 과정인 남녀공학 학교로 개편해 인가를 받아 영산성지학교로 운영되다 1998년 인성중심 특성화 고등학교 제1호인 영산성지고로 개교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영산성지고는 평화·생명·행복을 최우선의 가치로 내걸고 교육과정 안에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산성지고의 다양한 교육 활동은 전국 인성중심특성화학교의 훌륭한 모델이 되고 있으며 교육부로부터 자율학교 시범학교로 지정 받아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2001년에는 덴마크와 일본, 노르웨이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8개 회원국이 2년에 걸친 실사에서 영산성지고의 교육활동이 각국 교육 전문가들에게 인정받아 교육분과위원회의 우수교육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교과융합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
영산성지고등학교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인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 수업의 혁신을 꾀하고 있다. 유기적인 교과 협의체 안에서 교사들은 창의적인 수업 방법 및 수업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이를 통해 교과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융합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매월 공통의 주제를 정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의 다양한 변주가 이뤄지고 있는 ‘주제가 있는 수업’ 주간이 운영되고 있다. 수업 방법 또한 탐구, 토론,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돼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선 깊이 있는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 학생들이 개인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내 맘대로 프로젝트’ 수업시간을 교육과정에 편성해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구상해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활동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스스로의 진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음을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영산성지고의 특별한 인성교육 방법으로는 마음공부와 마음일기 쓰기가 있다. 학생들은 종래 생활을 나열하는 일기쓰기를 넘어서 마음의 상태, 마음이 변하는 모습, 마음을 쓰는 내역을 일기로 기록한다. 
이후 지도교사가 일기를 감정해 일상생활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찾고 원래 모든 사람이 갖추고 있는 훌륭하고 참된 자질을 찾아내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관내 원불교 교무들이 마음공부 수업 및 학생 법회, 한국어교육 등을 직접 진행해 주며 서원을 세우고 교무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도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통합기행 등 다양한 특성화 교과 운영 
영산성지고는 특성화 전문교과목으로 산악등반(지리산 둘레길 걷기, 한라산 등반) 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이 심신을 단련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통합기행(팀프로젝트) 교과목이 개설돼 진로, 역사, 다문화기행, 문화예술, 음악힐링, 지역기행, 민주주의 등 다양한 주제학습 현장 체험학습이 이뤄지고 있다. 
매주 목요일에는 사진, 공예, 애니메이션, 도자기, 볼링, 실용음악 등이 편성돼 전인적 인성계발이라는 자율학교 운영과제를 구체화하고 있다. 

건전한 여가시간 활용 위한 방과후학교
정규교과 시간 이후에는 국어, 영어, 수학 등 교과목에 대한 방과후수업이 개설돼 있어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코딩, 3D프린팅, 바리스타, 또래상담, 실용미술, 실용음악, 식생활 연구 등의 방과후수업도 운영돼 학습 면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취미와 특기를 개발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가족캠프와 교육 3주체 토론회
영산성지고는 학생들에게는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학부모에게는 학교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쌓기 위해 매년 가족캠프와 교육 주체 토론회를 실시하고 있다. 가족캠프는 학교 잔디 운동장에 텐트를 만들어 1박2일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 구성원의 화합 그리고 다른 가족들과의 나눔과 소통으로 인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도모하고 있다. 또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자녀, 학부모, 학교가 존중하는 대화를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서로 공감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교육 주체 토론회를 실시하고 있다.

 

사제동숙 기숙사 생활
영산성지고의 기숙사에는 ‘과’라는 것이 있다. 다른 말로는 ‘세대’라고 한다. 남자 기숙사에는 6개, 여자 기숙사에는 3개의 과가 있다. 한 세대(과)가 머무는 공간은 가운데에 열명 정도가 모여 앉을 수 있는 거실과 4개의 방이 있다. 그중 한곳은 담임교사가 남은 곳은 방마다 4명 정도의 학생이 가정을 대신하는 형태로 담임교사 1인에 10명 안팎의 학생들이 공동체 생활을 하고 있다. 
영산성지고 교사들은  ‘사제동숙’으로 24시간 상주해 학생들의 친구이자 선배로서 이끌어주고 가족과 같은 분위기 속에서 학교공동체를 이뤄가며 학생들과 유대관계를 쌓아가고 있다. 
가정을 대신하는 학교로 개교 이래 지금까지 담임교사들이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며 사제동숙하고 있다.   

 다양한 장학혜택
입학생 전원 100만원의 장학금과 학교생활에 적극적인 학생에게는 법인, 인재육성, 영광군향우회, 대성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혜택이 주어진다. 전남 소재 중·고교 출신의 학생들은 기숙사비 전액 면제이며 지역을 떠나 전교생 조식, 중식지원으로 석식비만 납부하고 있다. 또 사회적 배려 대상은 지역을 불문하고 기숙사비와 식비가 전액 면제다.  
작은 학교 지향, 전·편입생 연중 수시모집
영산성지고는 학급당 정원이 15명 이하의 작은 학교를 지향하며 개인차를 고려한 밀착된 수업지도를 하고 있다. ‘마음을 맑히자’, ‘마음을 밝히자’, ‘마음을 잘쓰자’란 교훈 아래 학년당 30명 정원으로 운영 중이며 학생들은 환경과 인간을 생각하는 인성중심의 열린 학교의 알차고 내실 있는 교육 속에 바른 꿈을 펼쳐가고 있다. 
일반학교에서 학업을 집중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꿈찾기가 필요한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영산성지고는 학생 모두가 주인공인 학교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학업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고 소외받지 않고 자그마한 능력이라도 있으면 찾아주고 키워주며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에너지가 부족한 학생은 충전해 주고 에너지가 넘치는 학생은 관심 방향을 돌려 분산시키며 자신의 꿈을 찾아 열정을 가지고 새로운 미래를 가꾸어 갈 학생들을 위해 영산성지고는 항상 문을 활짝 열어놓고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