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 제274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①
영광군의회 제274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①
  • 영광21
  • 승인 2023.09.08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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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군의회가 지난 6월 제272회 제1차 정례회 기간동안 2022년 7월 이후 영광군에서 시행한 보조·발주사업과 10억원 이상의 대형발주사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 처리 요구사항에 대해 군 집행부가 처리 결과를 제274회 임시회에서 보고했다.
각 상임위원회 소관별로 이뤄진 처리 결과를 보면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지적된 44건중 완결 42건, 추진중 2건 그리고 산업건설위원회 소관부서에서는 지적된 전체 73건중 완결 57건, 추진중이 16건으로 나타났다. 
본지에서는 지적사항 처리 결과를 소관 상임위원회별 공통사항과 실과소 및 읍면별 개별사항으로 분류해 게재한다.
 / 편집자 주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공통


공통
과도한 공사비 증액 및 예산낭비 방지를 위한 각종 심사 강화

지난 4년간 당초 공사비의 20% 이상 증감된 공사가 100건이 넘는 가운데, 최근에는 당초 공사비의 100% 이상 비용이 증액된 공사들도 발생하고 있음.
이는 충분한 사전 검토 없이 이뤄지는 부실한 기획과 용역성과품에 대한 부실한 검증 등이 잦은 설계변경을 초래한 결과임.
앞으로는 10억원 이상 소요되는 대규모 발주사업에 대해서는 투자심사, 계약심사, 기본 및 실시설계 등에 대한 심사를 강화해주기 바람.
20억원 이상 대규모 발주사업의 경우 군, 도, 중앙 투자심사 절차를 빠짐없이 이행하겠음.
계약심사, 기본 및 실시설계 등에 대한 심사 시 업무에 규정된 사항을 철저히 심사하겠음.


공통
행정사무 감사 자료 작성 시 개인정보 보호 철저

일부 부서의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성명, 주소 등의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가 다수 포함되어 유출될 우려가 있음. 기획예산실에서는 수감 자료 작성 시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공통된 기준을 마련하여 이 기준에 따라 수감 자료가 작성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기 바람.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 시 성명, 주소 등을 통한 개인 사생활 침해 방지 및 자료의 안전한 활용을 위해 개인정보 작성에 신중을 기하겠음. 
또한, 개인정보 보호 등 수감자료 작성시 공통된 작성방법을 배포하여 체계적이고 원활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자료 작성에 만전을 기하겠음. 

공통
행정처분 시 행정절차제도 준수

<행정절차법>에서는 불이익처분을 하기 전 의견제출, 청문 등을 실시하여 처분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음. 특히,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는 질서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질서위반행위규제법>제16조에 따라 사전통지 및 의견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음.
감사자료에 의하면 각종 법령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징수하고 있음에도 행정절차제도 운영 실적은 전혀 없는 등 주민권익 보호에 소홀한 측면이 있음.
금후 불이익 행정처분 시 행정절차에 따라 의견제출, 청문 등을 반드시 이행해 주시고 특히, 행정절차제도 운영 총괄부서인 기획예산실에서는 행정절차제도 관련 자료를 작성·배포하여 직원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민 권익 보호에 노력해 주기 바람.
<행정절차법 관련 전 직원교육 계획> 수립 및 교육을 통하여 행정처분 시 적법한 절차를 이행하겠음.
앞으로 불이익 행정처분 시 의견제출, 청문, 공청회 등 행정절차 이행을 통해 군민 권익보호에 앞장서고 행정의 민주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음.
〈 교육개요〉
  - 교육일시 : 2023년 9월 중 
  - 교육대상 : 전 직원
  - 교육방법 및 내용 
   ·사이버 교육 실시 : 공무원이 알아야 할 행정절차법
   ·교육자료 게시(새올 공지사항)


공통
행정사무의 위임ㆍ위탁시 행정절차 이행

<영광군 사무의 민간위탁 기본 조례> 제6조에 의하면 행정사무를 민간위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의회의 동의를 얻도록 규정하고 있고, 동의가 의제되는 경우에는 최소한 의회 보고라도 이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전혀 이행되지 않고 있음.
금후 행정사무를 민간위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반드시 의회 동의 또는 보고 절차를 확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개별 조례의 위탁 사무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여 주기 바람.
행정사무를 민간위탁함에 있어 <영광군 사무의 민간위탁 기본 조례> 제6조(의회 동의 및 보고)의 규정에 따라 군의회 동의 및 보고 절차를 철저히 이행토록 하겠음.


공통
토사 반출 관리 철저

사업장에서 발생한 토사 반출 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약 4,000루베가 발생하여 사업장 관련 현장, 관내 공사에 소요되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현황 파악이 되지 않은 상황임.
사업장에서 발생한 토사 또한 군의 재산인 만큼 사업 추진 시 각 사업부서에서는 토사반출관리대장 등을 철저히 작성하여 정확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람.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토사에 대한 토사반출 관리대장을 철저하게 작성하여 토사 반출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는 등 토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음.


공통
공사 준공검사 및 사업장 사후 관리철저


관급공사 발주 시 사업의 완성도를 위해 동절기 공사를 지양하고, 준공 검사 시 미진한 부분을 철저히 검사하여 부실시공을 사전에 근절하기 바람.
또한 사업을 완료한 이후 사업장의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활용되지 못한 곳이 많으므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미진한 부분을 정비하고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기 바람.
관급공사를 사업시기에 맞춰 발주함으로써 동절기 공사를 지양하고, 철저한 준공검사로 부실시공 근절에 만전을 기하겠음.
또한, 완료사업장은 매년 주기적으로 사후관리를 실시하여 활용도를 높이는 등 군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음.


공통
맨홀정비 및 농로포장 공사 추진철저

맨홀 정비공사를 추진함에 있어 맨홀이 도로 노면보다 높이 시공되어 우수 유입을 방해 함에 따라 향후 군에서 맨홀 정비공사를 추진 시 노면보다 낮게 시공토록 조치하여 우수가 집수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에 철저를 기하기 바람.
또한 농로포장 시 대형농기계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농로 폭과 가각부를 확장하여 시공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하여 추진하기 바람.
맨홀 정비가 포함된 사업 추진에 있어 노면보다 맨홀을 낮게 시공하여 우수가 원활히 집수되어 집중 호우시 같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감독에 철저를 기하겠음.
대형농기계의 농로 통행이 원활하도록 향후 농로 포장공사시 농로 폭과 가각부를 설계에 반영하여 농업인들의 편의가 증진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음.


공통
바닥데크 시공시 기둥재 상부캡 의무시공

관급공사를 추진함에 바닥데크 시공 시, 기둥제에 상부 캡을 씌운다면 자재의 수명이 길어져 시설관리 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향후 설계에 반영하여 추진 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람.
바닥 테크 시공 시 기둥제에 상부 캡을 씌워 자재 수명 연장과 예산 절감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향후 설계에 적극적 반영하겠음.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부서·읍면별

기획예산실
고문변호사 자문제도 제고

고문변호사 2명의 지난 10개월간의 자문실적이 10건으로 월 평균 1건에 불과함.
고문변호사는 영광군에서 각종 행정처분을 할 경우 위법·부당사항을 사전에 예방하여 행정의 적법성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있음.
따라서, 각종 행정처분 시 위법·부당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문변호사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주시고, 자문실적 관리도 철저를 기해 주기 바람. 
앞으로 행정의 적법성을 확보하도록 고문변호사 제도 운영을 부서에 안내하여 각종 소송업무 수행 및 법령의 운용·해석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음. 
자문실적 관리는 각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으로 실과소 및 읍면에 안내하여 월별로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겠음.


S-전략산업실
이모빌리티 직접생산 홍보방안 마련


초소형 e-모빌리티 부품 시생산 지원기반 구축으로 e-모빌리티 시제품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음.
또한,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의 준공도 앞두고 있어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부품을 이용하여 e-모빌리티 제품을 직접 제작하는 것 가능하게 되었음.
따라서,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영광에서 생산되는 e-모빌리티 제품 등을 다양하게 홍보하는 방안을 준비해 주기 바람.
우리 군은 2021년부터 e-모빌리티 기업들의 생산비 부담 경감과 이를 유인으로 e-모빌리티 기업들을 영광으로 집적화시키기 위해 초소형 e-모빌리티 부품 시생산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해당 사업은 사출성형, 전착도장, 용접 등의 장비를 지원센터 내의 기업들이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e-모빌리티 협동조합을 통해 센터 활용 방안 및 e-모빌리티 기업들에 대해 홍보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구축, 홍보 영상 등을 제작하여 추진하고 있음.
시생산 사업 홍보영상(6분 상당) 제작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유튜브 게재 예정.


S-전략산업실
송·변전설비 설치사업 강력대응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건설사업, 영광2변전소 건설 등 우리 군을 관통하는 송·변전설비 설치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음.
의회에서도 반대 성명서를 채택하는 등 반대 의사를 명확히 표명한 만큼, 집행부에서도 사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검토를 거쳐 강력하게 대응함으로써 군민의 안전을 지켜내 주시고, 향후 사업 진행 상황을 의회와 공유해 주기 바람.
한국전력에서 추진하는 신안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송전선로) 건설사업 등 여러 송·변전설비 건설로 인해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고 있음.
한국전력의 사업추진 방향에 대해 지역 수용성을 확보하여 사회적 갈등이 야기되지 않도록 강력 요구하고, 주민대책위 등의 주요 현안 및 동향에 대해 의회에 수시 보고(공유)하겠음.


인구교육정책과
영어 이외의 외국어체험 필요성 검토

2005년부터 시작된 외국어 체험센터 운영이 중국어, 일본어 등 타 외국어는 일절 배제한 채 영어 위주로만 진행되고 있어 센터 운영 목적에 맞는 것인지 의문 시 되며, 수준 미달의 원어민 교사들이 채용된 사례도 있었음.
초등학교 때에는 영어 이외의 다른 언어에 대한 존재를 알게끔 하고, 이 언어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함. 영어를 포함한 다른 언어에 대한 외국어 체험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도 검토해보기 바람.
○ 외국어체험센터 운영 현황
 - 방과후 외국어반(2023년)
  ·영어 3개반, 56명(초3∼6학년)
  ·프랑스어 1개반, 20명(초5, 6학년)
 ※ 2022년 : 영어 6개반, 78명(초3∼6학년)
     2021년 : 영어 6개반, 46명(초3∼6학년)
     2020년 : 영어 3개반, 56명(초3∼6학년)
    2019년 : 영어 3개반(73명), 일본어(13명), 중국어(8명) 각 1개반
 ※ 19년도까지 일본어·중국어반 운영하였으나, 수요가 적어 강좌 폐지
○ 외국어체험센터 원어민교사 채용 현황(2명)
 - MOU 체결 현지 고용업체 신원보증 및 추천하여 국제교육원 원어민 심사·면접 후 지자체 배정
○ 외국어체험센터 운영 시 초등학교에 타 외국어 희망 수요 파악 후 프로그램 구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인구교육정책과
의원 정책연구용역 제안사항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

영광군의회는 2021년에 위원 정책연구용역과제로 ‘군민 복지 증진을 위한 문화ㆍ교육 강좌 통합 관리방안’을 연구하여 ① 문화·교육강좌 통합 플랫폼 구축 ② 문화·교육강좌 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③ 문화·교육강좌 통합 운영 전담조직 구성을 제안한 바 있으나, 지금까지 프로그램 중복 운영 등과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는 실정임.
영광군의회의 정책연구용역 제안사항에 대해 관련 부서 협의 등을 거쳐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람.
○ 추진상황
 - 영광군 평생학습 강사은행제 운영을 위한 강사모집: 23. 1. ~ 2월/ 59명 
 - 영광군 평생학습 욕구 조사 및 제공방안 연구용역: 23. 5. ~ 9월
  ·평생학습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동아리 현황 조사
  ·군민의 교육ㆍ평생학습 욕구조사
  ·교육ㆍ평생학습 분야별 인적자원 DB 구축
○ 향후계획 
 - 교육재단 설립 및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 정보 통합 제공 플랫폼 구축: 2024년
 - 문화ㆍ교육강좌 조정위원회 및 전담조직 구성 등은 교육재단과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운영된 후 면밀한 검토 필요

 

재무과
홍농읍복지회관 야외공연장 시설물 설치공사

당초 특별교부세(5억원)의 사업이 추가공정으로 인해 군비(2억5천만원) 추가 소요로 사업비가 50% 증가하였음.
주민 요구사항(무대 확장, 전기 공사)을 반영할 경우, 총 사업비는 9억9천만 원으로 증가하게 됨. 공연장 사용 횟수도 적고, 공연 시 인근 홍농커뮤니티센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임.
투자대비 실효성이 떨어져 예산낭비가 우려되므로 기존 사업비 7억5천만원으로만 사업을 진행하기 바람.
주민 요구사항에 대하여 주민 간담회를 개최하여 홍농 커뮤니티센터 활용방안과 투자 대비 효율성 등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여 추가 예산 증액 없이 기존 사업비(7억5천만원)로 사업을 진행키로 하였음.
공사 추진시 철저한 감독과 준공검사로 적기에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음.

 

스포츠산업과
미활용 게이트볼 경기장 활용방안 마련

파크골프가 활성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게이트볼 경기장은 침체되고 있음. 게이트볼 경기장의 유지 보수에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현재 운영되지 않고 있는 묘량, 불갑 게이트볼 경기장의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향후 게이트볼장 전수 조사를 통해 운영실적이 저조하고 회원 수가 적은 게이트볼장은 소속 게이트볼 동호인 및 마을주민들과 협의하여 파크골프 연습장, 야구연습장 등 다목적 체육시설로 전환하여 게이트볼장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겠음.

 

가정행복과
어린이날 기념행사 활성화 방안 연구

어린이날 기념행사가 다른 행사에 비해 예산도 부족해 프로그램 운영에 한계가 있고 참여하지 못한 어린이도 많아 활성화가 요구됨.
‘군민의 날’과 같이 사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많은 어린이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강구 해주기 바람.
2023년 어린이날 기념행사는 다수의 자원봉사자를 동원할 수 있는 단체를 공개모집 하였으나 삼동청소년회 1개 단체만 신청하여 수행기관 선정 후 행사를 추진하였음.
그 동안의 행사는 예산부족으로 제한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공간적 제약 등으로 많은 어린이들과 가족들의 참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음.
2024년 어린이날 행사는 사업비 증액을 요구하는 등 예산 확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여 모든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음.
또한, 효율적인 어린이날 행사 준비를 위하여 사전에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 및 단체, 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 등 아동관련 시설(단체)을 포함한 (가칭)어린이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별 역할 분담을 통해 어린이날 기념행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기획·운영·홍보·자원봉사자 모집 등 충분한 논의를 거쳐 행사 구성 및 운영 방안을 계획하고 행사 규모 확대와 내실을 더 하도록 노력하겠음.

 

가정행복과
지역아동센터교육 프로그램 성과평가방안 마련

지역아동센터는 아이돌봄 허브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돌봄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음.
그러나,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 평가, 특히 아동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평가가 없어 좋은 프로그램이 다른 지역아동센터에 확대 보급되는 데 한계가 있음.
지역아동센터와 협의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정량평가 또는 정성평가를 실시하는 등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아이들에게 더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람.
지역아동센터는 <사회복지사업법> 제43조의2(시설의 평가)에 따라 보건복지부(아동권리보장원)에서 정기적인 평가(3년 마다)를 하고 있으며 자체 평가(매년)도 병행.
우리 군에서는 매년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미니올림픽을 지원하여 아이들의 기초체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음.
앞으로는 그 동안 아동들이 배워왔던 프로그램 전시·발표를 통해 센터별 특성화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등 지역의 아이들이 마음껏 기량을 펼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더 좋은 프로그램을 확산시키도록 노력하겠음.

 

가정행복과
불갑 수성경로당 이전건립사업

불갑 수성경로당을 접근함에 있어서 주민들의 주 이동경로 확보를 위해 주차장 태양광 시설의 이설 방안을 검토 바람. 
또한, 기존 수성경로당과 새로 이전하는 건물 사이에 비가림 시설을 검토하여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바람.
○ 인근 주차장 필지 내 태양광 시설 이설 방안 검토
 태양광 시설 실제 소유자는 불갑유통영농조합으로 의견 청취결과 위치 변경에 대해 반대 입장으로 시설 이설에 대한 조합원과 요청 주민들 간 합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이에, 추후 해당 토지 및 건축물 관리부서(건설과)에서 주민 협의 완료될 시 추진 검토하도록 협의 요청 
○ 기존 및 새로 이전하는 건물 사이 비가림 시설 설치 
경로당 준공 후 정산 잔액 등을 활용하여 주민협의 및 가설건축물 인허가를 거쳐 추진 예정

 

총무과
자매결연도시 교류 활성화 추진

그동안 코로나19 등으로 자매결연도시와의 활발한 교류가 어려웠을 것임. 그러나 올해 6월 1일부터 사실상 코로나19가 종식된 만큼 앞으로 가시적인 교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람.
더욱이 상호 기관을 방문하는 형식적인 교류에만 그치지 말고 고향사랑기부금, 특산품 판매 등과 연계하여 양 기관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자매결연의 취지에 맞는 교류 방법을 모색해 주기 바람.
○ 서울 서대문구 신규 자매결연 추진
- 추진사항
 ·2022 상사화축제 서대문구청장(이성헌) 방문
 ·영광군수 서대문구청 방문(2023. 2. 1.) 특산품 전달 및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단체장 상호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 2023 상사화축제기간 자매결연식 추진(9. 22일경)
○ 교류 활성화 추진
- 농·수 특산품 직거래장터 운영(관련부서)
 ·2023년 서울 광진구, 강동구(설맞이), 고양시(국제꽃박람회) 참여
 ·하반기 서대문구 등 직거래장터 참여 확대
- 자매결연도시 직거래장터 및 축제 참여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실시
   (재무과 협조)

 

총무과
인력운용계획 보고 이행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매년 1월1일 기준으로 5년간의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수립하고, 시·도지사와의 협의 이전에 이를 의회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이행되고 있지 않음.
2023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부터는 의회 보고를 이행해 주기 바람.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따라 지자체장은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위해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며 이 계획을 지방재정의 건전성 및 인력운용의 안전·예측가능성 제고를 목적으로 지방의회에 의무 보고토록 규정되어 있는 바, 2024년부터는 매년 1월 1일 기준 기본인력운영계획을 수립 후 의회에 보고하도록 추진하겠음.


공통(읍면)
도로 및 마을안길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

도로 및 마을 안길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 시, 주변에 매설된 우수받이 덮개와 노면과의 단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나, 이런 조치들이 취해지지 않아 차량 등의 통행 시 불편을 초래하고 있음.
향후, 덧씌우기 공사 시 노면과 우수받이 덮개의 단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수받이 인상 등의 방법으로 추진해주기 바람.
도로 및 마을 안길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 시 노면과 우수받이 덮개의 단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수받이 인상 시공에 대하여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하는 등 공사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백수읍
상하사지구 농로 포장공사

농로 포장 공사 시 유휴공간을 활용하여폭을 확장하여 시행하기 바람.
향후 농로 포장 공사 시에는 예산을 더 소요하더라도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폭을 확장하여 시행하겠음.

 

백수읍
백수읍 약수리 사면 보강공사

공사 시기와 사면 높이가 달라 다른 공법으로 시행하여 미관상 좋지 않음. 향후 보수 측면에서도 복잡할 것으로 예상
유사사업 추진시 해당 현장과 같은 상황이 나타나지 않도록 설계단계부터 이를 고려하여 동일한 공법으로 추진하겠음.

 

불갑면
불갑면 우곡리 배수로 정비공사

불갑면 우곡리 배수로 정비공사 추진함에 있어 수로관 이음새 부분이 탈락되어 물이 유출되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는 바 수로관 이음새에 이음몰탈을 재시공하기 바람.
또한 대형화된 농기계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해 답 진입로 가각부를 확장 시공하기 바람.
불갑면 우곡리 배수로 정비공사를 추진함에 있어 수로관 이음새 부분이 탈락된 부분의 이음몰탈 재시공을 통하여 우수 유출을 방지하였으며, 답 진입로 가각부를 확장 시공하여 대형화된 농기계의 원활한 진출입로 확보.
추후, 배수로 정비공사 및 농로 포장공사 시 수로관 이음새의 이음몰탈 시공과 답 진입로 가각부 확장 등 공사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