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롭고 살기 좋은 더 좋은 미래영광 이루겠습니다”
“풍요롭고 살기 좋은 더 좋은 미래영광 이루겠습니다”
  • 영광21
  • 승인 2023.12.0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영광방문의 해 방문객 1천만명 시대 열 것 … 군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 행정 실천”

 

■ 2024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강필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제275회 영광군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4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도 군정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으로 지역발전에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년5개월은 영광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며 군민 모두의 바람과 희망을 군정에 담아내고자 삶의 현장에서 군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기치로 <군민이 주인인 영광, 주민 주권시대>를 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쉬지 않고 앞을 향해 달려왔습니다.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해 국비 재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열악한 군 재정여건 속에 국비 498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6,130억원과 특별교부세 35억원을 확보해 우리군의 대규모 숙원사업 추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최근 국회를 방문해 노력한 결과, 추가로 더 많은 국비도 배정되리라 확신합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영광군’의 인구정책 성과가 가시화 되면서 합계출산율 4년 연속 전국 1위라는 부동의 자리를 유지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 120억원을 확보해 공공 산후조리원 건립, 관광연계 생활인구 확대, 스마트팜 조성, 평생학습관 건립 등의 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략산업 육성으로 비교우위의 독자적 미래산업의 경쟁력을 키워왔습니다.
영광 e-모빌리티엑스포는 30개국 160여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10만 3천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갔고 1억1,725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현장 판매 7억여원의 성과를 거두며 전문 산업박람회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졌습니다. 
특히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는 국토교통부 지역개발공모사업 투자선도지구에 선정돼 e-모빌리티 복합단지, 특화공원 조성을 위한 국비 100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향후 민간기업 유치와 기업 성장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신재생 에너지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에너지부문 신산업 미래전략 로드맵을 구축했습니다.
사각지대 없는 군민행복 100% 복지구현을 목표로 군민들의 삶에 안정을 주기 위해서도 노력했습니다.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건강한 노후, 예방적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구축하고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해 중장년 고립·은둔 취약계층과 빅데이터·복지 등기우편을 활용한 위기가구를 발굴해 그들의 일상 회복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응급환자 앰뷸런스 이송경비 지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지원, 대상포진 예방접종 확대 지원 등 일상에서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고 전기 저상버스 도입과 24시간 콜택시를 운영해 교통약자 이동복지 향상에 힘썼습니다.
관광 스포츠 분야에서도 내실을 다졌습니다.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는 전라남도 대표축제의 위상에 걸맞게 35만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하였고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입장료 3천원은 영광사랑상품권으로 전액 환급돼 축제장 및 군 전역에서 사용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스포츠 인프라가 뛰어난 우리 지역에 전국 스포츠대회 개최와 전지훈련 등으로 연 18만여명이 우리군을 찾아 지역경제에도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농업분야에서는 쌀 적정생산 추진으로 수확기 쌀값 안정 및 타식량 자급률을 높이고 전국 최초 생산비 절감 맞춤형 농기계 구입을 지원해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했습니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비 지원, 논콩 피해필지 보조금 지급 및 보험가입 확대를 통해 농업복지 실현과 농업재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아울러 축산업 이미지 제고에도 힘쓰며 깨끗한 축산농장 최다 지정으로 도내 시군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수산분야 공모사업 노력도 빛났습니다. 2023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공모사업에 월평항이 선정되어 어항시설 및 정주여건 개선으로 어촌경제의 거점조성을 가능하게 했으며 최근 국회 방문으로 설도항과 월곡항의 공모사업 선정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얻기도 했습니다.
군민과 소통하고 섬김행정을 통한 공직내부 청렴문화 확산 노력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군수와 군민과의 대화’, ‘혁신소통의 날’을 운영하여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민원해결과 제도개선 등 군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였습니다. 
군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섬김행정과 친절행정 실천은 신뢰받는 공직문화 조성에도 큰 역할을 하며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2등급 선정과 청렴노력도 분야 1등급을 달성하며 커다란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외에도 정부와 전남도 등 외부기관 평가에서 총 61건의 기관표창과 13억 3천만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고 공모사업 37건이 선정돼 국도비 등 외부재원 631억3,0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득향상을 위한 융복합 떡산업 육성 사업 등 영광군의 신성장 동력 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인 대상을 수상하는 최고의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또 433억원 규모의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공모사업 선정은 농촌지역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 균형 발전을 통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해는 정부의 세수 결손에 따른 초고강도 지출 구조조정으로 지방교부세가 대폭 감액되면서 지방재정 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군의 미래를 결정짓는 주요사업을 중단할 수 없기에 국회와 정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국고 예산확보에 사활을 걸었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2024년에도 지역 현안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예산확보에 더욱더 매진하고 민선8기 핵심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이끌어 가겠습니다. 
그동안의 성과와 경험을 토대로 ‘풍요롭고 살기 좋은 더 좋은 미래 영광’을 위한 도약과 성장의 시기로 삼아, 지속가능한 영광군의 발전을 위해 투명하고 혁신적인 행정을 추구하고, 군정에 효율성을 높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서도 군정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와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24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모두가 잘 사는 풍요롭고 살기 좋은 농산어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업은 모든 산업의 근간이자 생명산업으로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농업 농촌의 현실은 농업 경영비 상승, 기후변화, 고령화, 인구 감소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극복하고 생명산업인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발전시켜 모두가 잘 사는 풍요롭고 살기 좋은 농산어촌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기후변화 위기로 식량 안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기술 개발과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하여 식량작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 생산성 향상에 주력하겠습니다. 
기술집약적 스마트 농업환경을 조성하여 농촌 인력부족 문제에 대응하고, 스마트팜 시설 보급과 청년창업농 육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신소득 작물 육성과 친환경농업 인증품목 확대 및 단지화 등을 통해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겠습니다.
더불어, 영광쌀 화환 활성화 장려 지원, 농·수특산물 통합 중개몰 구축, 영광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농산물 판매 촉진과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먹거리 유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찰보리 거점센터인 ‘영광찰보리어울터’가 연내에 완공이 되면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교육 체험장, 판매장, 아카데미 운영 등 찰보리산업 플랫폼을 구축하여 찰보리 융복합산업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지역과 상생하는 청정 축산업도 육성하겠습니다. 첨단 축산시설 및 장비를 지원하여 스마트 축산환경을 조성하고, 가축질병 예방과 축산물 안전성 관리를 강화하여 위생적인 축산물 생산 공급체계도 구축하겠습니다.
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어촌어항 재생사업을 밀도 있게 추진해 지속가능한 어업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참조기양식 산업화센터 건립과 가정간편 수산식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연안정비 및 어촌뉴딜 300,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가겠습니다. 

둘째, 미래 신성장 동력인 전략산업을 육성하여 지역경제 대전환의 시기를 열어가겠습니다.
정부는 2023년도 경제정책 비전으로 신성장 4.0전략을 제시하며 미래산업 중심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기술 육성에 제도적 뒷받침과 인프라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신기술 분야에 미래형 모빌리티, 에너지 신기술, AI와 로봇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신성장 전략에 발맞춰 수소산업 육성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에너지 신산업 발전 잠재력을 확보하고 농·축·수산업, 관광산업을 융합한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한 전략산업 발굴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성능시험센터와 노후 전력기자재 재제조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여 탄탄한 에너지

산업의 기반을 확충해 가고 영광 e-모빌리티만의 독자적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해외수출 여건 개선과 판로확대를 위한 e-모빌리티 글로벌 혁신특구 공모사업을 준비하겠습니다. 
지역 내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바탕으로 청정 부자도시 영광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에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개발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재생에너지 주민 참여형 모델을 개발하고 대기업, 우량기업 유치를 위한 RE100 산업단지 조성 기본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하여 에너지 신산업을 통해 지역 내 새로운 산업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의 주축인 소상공인을 두텁게 지원하고 산업 인프라 구축으로 투자와 고용이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영광사랑상품권 할인 및 인센티브 지원, 소상공인 특례보증 확대, 온라인 마케팅과 배달수수료 지원, 골목형 상점가 지정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묘량농공단지 조성사업은 내년에 준공해 산업용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대마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운영으로 산업단지 내 정주여건도 개선하겠습니다.

셋째, 군민의 삶에 희망을 주는 따뜻한 복지, 행복한 복지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최근 국내외 경제상황이 나아지지 않은 채 고물가·고금리·고환율 3고 현상이 지속되며 가계경제를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사회적 취약계층은 경제적 어려움을 더욱 크게 느끼게 됩니다. 이들이 소외되지 않고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복지정책의 최우선을 사회적 약자 보호에 두고 군민의 삶에 희망을 주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군민 행복지수를 높이고 민관 협력을 강화해 지역 내 자원을 활용한 복지동행 테마사업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또 장애인 복지타운을 증축해 장애인 취·창업 전문교육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저소득층에 대한 암검진비 지원과 보건소를 규모 있게 신·개축해 취약계층 의료지원과 지역 보건의료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초고령 사회에 대비해 취약노인 돌봄 고도화를 통해 지역사회 중심의 어르신 돌봄을 강화하고 노인일자리사업과 시니어클럽 운영을 확대해 활기찬 노후를 지원하겠습니다.
영광 공설추모공원은 내년에 완공하여 2025년에 개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주간보호 및 요양시설을 갖춘 공립요양원 신축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소멸위기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인구감소 극복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방소멸대응 투자계획을 수립해 지역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사업 발굴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해 가겠습니다. 
더불어 청년창업·육아통합지원센터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저출생 극복을 위한 임신, 출산, 육아 통합거점으로 활용하고 전남도 공공산후조리원 조성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출산, 양육 친화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년 취업활동수당 지급, 취업자 주거비 지원, 지역 연계형 창업지원 등 청년의 지역정착을 위한 자립 및 생활안정 기반 조성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일상이 문화관광이 되고 스포츠가 지역의 먹거리로 자리매김하는 매력 있는 영광을 만들겠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특색 있고 차별화된 관광 아이템을 개발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한 체험형·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여 매력 있는 관광도시로서 영광의 면모를 새롭게 부각시키겠습니다. 또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어 군민의 삶을 풍요롭고 다채롭게 만들고 스포츠가 지역민의 먹거리가 되어 지역경제에 일익을 담당하게 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과 4대 종교문화의 성지,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우리 지역만의 멋스러움을 담아 영광을 누구나 찾고 싶어 하는 아름다운 관광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방문객 1천만명 시대를 여는 2024 영광방문의 해를 추진하여‘우리 지역의 멋과 맛’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이를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시티투어, 팸투어 확대 및 체험형·체류형 관광 콘텐츠 개발과 인프라를 구축해 우리군 관광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수변 탐방길, 목섬공원 조성 등 불갑저수지 관광자원화 사업과 칠산타워 주변 관광자원 개발사업도 빠른 시일 내에 준공해 특색 있는 관광환경을 조성하고 불갑사 관광지 확장 조성, 불갑테마공원 야간경관시설 설치, 칠산대교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에도 속도를 내 관광지 기반시설을 더욱 확충해 가겠습니다.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는 창작활동과 전시 공간을 제공하고 군민에게는 문화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영광 문화예술촌을 본격 운영하고 작은미술관, 작은음악회,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하여 군민들에게 삶의 여유를 주며 일상에서 문화예술향유권의 기회를 넓혀 가겠습니다. 
지역경제에 효자 노릇을 하는 스포츠대회도 차질 없이 준비해 제63회 전라남도체육대회, 제32회 전라남도 장애인체육대회 등 대규모 스포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스포츠메카로서 영광군의 위상을 높이고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로 관광객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청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전 예방체계를 강화하고 쾌적한 생활환경과 정주여건을 개선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청정도시 영광을 만들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자연재난이 증가함에 따라 24시간 재난상황실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안전교실, 주민참여 안전훈련, 예방중심의 시설물 안전관리 등 재난대응 상시 상황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및 풍수해정비, 소하천 정비사업 등 자연재해 위험요인을 개선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누구나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쇠퇴한 주거지와 상업공간을 개선하고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농촌협약을 통한 농산어촌 개발사업도 속도를 내겠습니다.
위험도로 구조개선, 도시계획도로 정비 및 유지 관리사업을 통해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더불어 군 청사 주변 공영주차장과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조성해 안정적인 주차공간 확보로 도심구간 교통 소통을 원활하게 하겠습니다. 
숲속 산책로, 파크골프장, 차죽림 설치 등 역사와 생태가 어우러진 성산공원을 조성해 도심 속 녹색 휴식공간을 확대하고 식수전용 저수지 신설, 정수장 개량,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 등으로 가뭄대비 안정적인 용수 및 맑은 물을 공급하고 하수도 정비사업을 통해 공공수역 수질오염 예방 등 공중위생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폐기물 배출방식을 개선하여 생활폐기물 감량과 재활용률을 높이고 대기질 개선사업과 드론, 이동식 악취시료 자동채취차량 운영 등 환경오염예방 감시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환경과 사회, 경제적 여건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지속가능한 청정영광 조성을 위해 영광군 중장기 환경계획을 수립해 지역의 환경 비전과 전략을 새롭게 마련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열린행정, 혁신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건강한 지역사회와 주민 참여는 성숙한 지방자치를 만들어 가는 선제조건입니다. 주민 참여를 확대해 군민과 소통 공감하는 열린 행정 구현으로 적극적인 문제해결과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군민과 함께하는 보이는 라디오, 군수와 군민과의 대화, 군민배심원단 운영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찾아가는 지방규제 신고센터, 주민참여예산 운영 등 현장중심의 행정서비스도 제공하겠습니다.
개발행위허가 알리미 서비스, 사용승인 건축물대장 무료발급, 환경 위생 인허가 1회 방문 처리제 운영 등 군민 편의제공과 신속한 일 처리로 군민에게 신뢰받는 민원행정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경쟁력 있고 일 잘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업무에 성과를 높이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공직자 청렴마인드 향상으로 청렴 영광을 실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필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주요사업들을 뒷받침할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방향과 규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정전망을 보면 내년에도 경기둔화와 자산시장 위축 등 경제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가운데 국세 감소에 따른 지방교부세와 보조금 등 의존수입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내년도 예산편성 방침은 건전 재정운용 기조에 맞춰 신규 자체사업은 자제하고 행정경비는 물론 각종 소모성·낭비성 예산과 성과·집행 부진사업을 과감하게 축소·폐지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행복,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 및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6,645억원으로 올해 당초 예산 6,556억원보다 89억원이 늘었습니다. 그 가운데 일반회계는 올해보다 69억원이 감소한 5,844억원이며 상하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등 6개 특별회계는 158억원이 증가한 801억원입니다.
양해해 주신다면 내년도 예산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해당 실과소장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
2024년은 민선 8기가 반환점을 도는 해입니다.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5대 분야, 60개 공약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성과를 내고 군민 행복실현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저와 1,000여 공직자는 미래 영광을 위한 책임 있는 자세로 ‘풍요롭고 잘 사는 모두가 행복한 영광’을 이루기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롭게 도전하여 매 순간 혼신의 노력을 다해 군정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지역 내 각종 이슈에 대해서도 의회와 함께 고민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등 군의회와 소통을 더욱 강화해 가겠습니다. 
내년도 우리군의 역점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공감을 부탁드리며 영광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27일
영광군수 강 종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