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경과지 변경해 달라 했더니…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경과지 변경해 달라 했더니…
  • 영광21
  • 승인 2023.12.07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지역에서 영광읍 군서면 등 관통지역 오히려 확대
전남도, 송전선로 계획안에 담긴 듯 … 영광군, “경과지에서 우리군 빼달라” 재차 통보   

 

 

 

완공되면 현존하는 세계 최대규모 해상풍력단지보다 7배 큰 규모로 계획되고 있는 신안해상풍력 단지 조성과 관련해 전남도가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지정을 위한 사업계획을 11월3일 공고한데 대해 영광군이 전남도에 재차 송전선로 경과지 변경을 촉구하고 나섰다.  
영광군은 지난 11월24일 전남도에 보낸 공문을 통해 “신안해상풍력 발전사업 공동접속설비(송전선로)가 지역내 여러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고 있어 우리군에서는 군민여론을 수렴해 전남도와 한전에 선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변경을 요청했지만 우리군과 군민들의 요청해 대해 이렇다 할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조성·지원 등에 관한 지침에서도 집적화단지 실시기관은 집적화단지 계획을 수립하면서 송전선로 경과지 시군과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하도록 하고 있지만 집적화단지 민관협의회는 송전선로 주변지역을 제외해 구성·진행했고 이번 사업계획 공고는 송전선로 경과지역 시군과의 협의 및 주민의견 청취없이 진행되고 있어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으므로 송전선로의 경과지가 우리군을 경유하지 않도록 변경해 달라”고 요구했다. 
전남도는 오는 2030년까지 1~3단계에 걸쳐 총투자액 48조5,000억원을 투입해 단일 단지로는 세계 최대규모인 8.2GW 용량의 <전남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사업계획(안)>을 지난 11월3일 공고하며 20일까지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연말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지정을 정부에 신청하기에 앞서 사업계획을 연관지역 주민들에게 알려 의견을 청취하는 법적 절차다.
하지만 영광군은 시군 협의 의견제출에는 반응을 보이지 않고 ‘송전선로의 경과예정지가 영광군을 경유하지 않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와 관련 불갑면 송전선로 반대대책위 관계자는 “현재 전남도가 집적화단지 사업과 관련해 추진하는 과정은 송전선로 주변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구성해야 하지만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영광군민들을 배재하는 민관협의회를 구성한 것은 ‘문제 있는 행정행위’다”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전남도와 한전이 송전선로 경과지 변경을 요구하는 영광군민들의 반발로 변경계획하고 있는 송전선로 구상이 기존 불갑산을 포함한 5개면을 거치는 계획에서 불갑산 일부를 제외했지만 기존 노선에 고속도로 라인을 따라 군서면 보라리와 영광읍 학정리를 거쳐 불갑제 상류지역인 묘량 신천리, 대마면을 거치는 대안 노선이 검토되고 있어 경유지 읍면이 7곳으로 더 확대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영광읍이장단도 송전선로 경유를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거는 등 반대 움직임에 소극적이던 지역으로까지 반발이 확산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 사회단체 인사는 “올 상반기 때 송전선로가 영광군 곳곳을 관통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는 반대운동이 활발했지만 전남도의 계획이 점차 현실화되는 상황에서 군단위 차원의 구심점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염산지역 한 주민은 “주민들이 1차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송전선로가 들어서지 않는 것이고 굳이 해야 한다면 사업비가 더 들더라도 송전선로를 지중화하라는 것”이라며 “언제까지 거대한 철탑을 세우는 과거 1970~80년대 사업방식만 고집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