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형 통합돌봄사업’ 돌봄사각지대 해소 나서 
‘영광형 통합돌봄사업’ 돌봄사각지대 해소 나서 
  • 영광21
  • 승인 2024.02.0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돌봄 창구 운영·방문의료서비스·맞춤형 도시락 지원 등

 

영광군이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지역의 특색에 맞는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하며 돌봄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선8기 공약사항인 통합돌봄시스템 운영을 위해 2023년 통합돌봄 전담팀을 신설해 <영광군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10개 읍·면사무소에 간호직 공무원 배치와 통합돌봄창구를 설치해 본격적인 영광형 통합돌봄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영광형 통합돌봄사업은 군민 한분도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돌봄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요양, 건강관리, 일상생활 지원, 주거 등 돌봄서비스와 재가 의료서비스를 연계하고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다.
영광형 통합돌봄은 통합돌봄 창구 운영, 방문의료서비스, 케어플러스 봉사단 운영, 맞춤형 영양도시락 지원, 병원동행서비스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3년 공모를 통해 시범사업으로 추진됐던 맞춤형 영양도시락 지원은 2024년에는 군비 1억8,900만원을 확보해 병원 퇴원 후 거동 불편으로 식생활 독립이 어려운 독거노인, 만성질환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주 3회 이상 질환별 맞춤형 영양식을 제공한다. 
또 식단관리,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어르신들의 영양을 개선하고 통합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돌봄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영광군은 2024년 신규시책으로 65세 이상 노인 중 병원 퇴원 후 병원 이용에 보호자 동반이 어려운 통합돌봄 대상자에게 월 3회 이내로 최대 1년까지 ‘병원 동행매니저’를 파견해 접수·수납, 진료 및 입·퇴원 등을 도와주는 병원동행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