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 지방의원 “경선 중립 지켜라” 지시
민주당 중앙당, 지방의원 “경선 중립 지켜라” 지시
  • 영광21
  • 승인 2024.02.0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후보 지지는 당 결속 저해 행위”…철저한 관리·감독 필요

 

더불어민주당이 4·10총선 경선후보 선출을 목전에 두고 현역 국회의원의 지방의원 줄세우기 차단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당소속 군의원 도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에게 조정식 사무총장 명의로 “현 시간부로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특정후보 공개 지지 등의 금지와 경선 중립 의무를 준수할 것”을 지침으로 발표했다.
중앙당은 공문에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일부 선출직 공직자가 특정후보 공개 지지 기자회견을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당 윤리규범은 ‘당 소속 공직자와 당직자는 줄 세우기 등으로 당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근거로 중앙당은 “선출직 공직자의 특정후보 공개 지지는 당내 결속을 저해하고, 향후 경선에서의 불공정 시비를 야기해 경선 후유증이 발생하는 등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윤리규범 제8조(공정한 직무수행) ④항은 ‘당 소속 공직자와 당직자는 줄 세우기, 사조직 가입·참여의 권유나 강요 등으로 당 분열을 조정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실제 영광지역에서도 지난 중앙당의 후보자 적합도 조사가 실시된 1월24~25일에 앞서 22일부터 강필구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군의원들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현직인 이개호 국회의원의 지지를 요청하는 문자를 무차별적으로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소속 한 영광군의원은 “같은 당 식구들끼리 경쟁하는데 특정후보를 같은 선출직들이 지지한다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생각했지만 어쩔 수 없었다”며 “아주 가까운 지인들 몇몇 분들에게만 지지문자를 보냈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 주민은 “경선에 뛰는 예비후보들이 모두 다 같은 당 소속이지만 어쩔 수 없이 주민들에게 문자를 보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중앙당의 이번 조치가 오히려 현역 군의원들이 중립을 지킬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돼 마음이 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2일 오후 15시 현재 중앙당의 경선중립 준수 지침 공문이 민주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에게 제대로 통보되지 않은 듯 관련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도 나타났다.
일선 경선 캠프에서는 중앙당이 선출직 공직자와 지역위원회 당직자의 엄정중립을 철저히 관리 감독하고, 이를 위반하는 후보자는 자격 박탈 등 강력한 제재나 징계가 뒤따라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