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전북도의회 ‘지방소멸 대응 농촌정책 모색’ 공동토론회
전남·전북도의회 ‘지방소멸 대응 농촌정책 모색’ 공동토론회
  • 영광21
  • 승인 2024.03.0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미화 도의원 농촌지역 특성 고려한 재원 활용 등 열띤 토론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오미화 의원(진보당·영광2)이 2월27일 인구감소로 지방소멸 위기에 처한 농촌지역 현안을 살피고 정책개발과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전북도의회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남도의회 지방소멸위기대응 정책연구회 대표 김재철 의원(보성1)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황영모 박사(전북연구원)와 송원규 박사(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의 주제발표와 전남과 전북의 주요정책 소개 및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황영모 박사는 <지방소멸 위기대응, 농업농촌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지역에서 가장 필요로 하고 시급하게 풀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고향사랑기부금의 사용 목적 구체화와 농촌의 생활돌봄체계 구축 선행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송원규 박사는 <인구감소ㆍ지역위기 대응 정책동향>을 주제로 “식량·기후·지역문제 등 복합위기 시대에 지역 현실에 맞고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이 평가를 통한 차등지원으로 배분돼 지자체들이 성과를 내는 데에만 집중하고 있으니 지자체별로 자율권이 주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좌장을 맡은 오미화 의원은 “전남과 전북은 지리적·정서적으로 가깝고 지역 여건이 비슷해 양 지역이 같이 인구감소에 따른 문제를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였다”며 “지역 위기를 획기적으로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정책을 살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