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공무원들도 몰랐던 ‘깜깜이’ 이전 추진 … 민생 불안·주민 박탈감 공감능력 필요

영광군이 지난 연말부터 본관 2층에 있던 군수실을 3층으로 이전공사를 추진하고 있어 물밑 논란이 일고 있다.
군수실 이전이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현 경기상황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고 없어서는 안될 만큼 중요’한 필수불가결의 군정현안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군청사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재무과를 제외한 대다수 공무원은 물론 간부급 공무원들마저 공유되지 못한 상태에서 암묵리에 추진돼 공직내부에서마저 ‘뜬금없다’는 인식이 퍼져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사실은 아이러니하게도 지역경제 위기극복과 군민 생활안정을 위한 ‘긴급’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 12월23일 장세일 군수의 기자회견 진행과정에서 공직사회 내외에 알려졌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군수실 이전은 현 사무실이 비좁아 불편이 많다는데서 추진됐다는 해명이다. 상황에 따라 결제 대기 공무원과 다수 민원인이 겹칠 경우 군수 부속실 밖에까지 대기인원이 줄을 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군수실을 3층으로 이전해 민원인과 공무원의 대기공간을 불리하고 채용예정인 전문임기제 2명의 보좌관 공간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현 군수실은 농업유통과와 직원 휴게실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제는 군수실 이전이 현 시점에서 불요불급하고 시급한 사안이 아니라는 지적과 함께 불황에 허덕이는 주민들에게 박탈감을 준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해당 사실을 뒤늦게야 알게 된 의회도 12월24일 하루 일정의 임시회 관련 상임위와 의원간담회에서 일부 의원이 문제제기했다.
장기소 의원은 “30년 동안 그 자리를 고수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도 다 극복하면서 많은 민원인들도 거기에서 다 해결하고 지금까지 왔는데 그 구상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예산이 원래 있었는가”라고 추궁했다.
군수실은 군청 본관이 완공된 1988년 4월 이후 40여년 가까이 단 한차례의 이전 없이 줄곧 현 자리를 지켜왔다.
현재 관련 예산은 건축과 전기공사에 6,100여만원이 책정됐다. 부수적인 추가예산도 2,000여만원이 예상된다.
사업비는 특정용도로 편성된 예산이 아닌 군수 재량으로 사용가능한 포괄사업비가 배정됐다. 포괄사업비는 통상 주민 숙원사업이나 긴급히 필요한 사업에 쓰일 수 있도록 한 예산이다.
이로 인해 지난해 하반기 이후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는 자영업자들의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시의적절성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비판을 우려한 듯 영광군은 관련사업 계약을 <본관동 2층 직원휴게실 조성 등 청사 보수공사>로 명명했다. 주객이 전도되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는 비판이 연달아 제기되는 지점이다.
영광읍내에서 소규모 식당의 한 자영업자는 “연말연시이고 중심가 인근에 있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는 못 겪어 봤다. 문을 닫고 싶지만 권리금도 제대로 받지 못할까봐 가게를 내놓지도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하는 현실이 광범위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