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라디오로 시작된 우리 방송은 1960~70년대의 흑백TV 시대를 거쳐 1980년대에 칼라TV 시대를 맞았고, 2000년대에는 디지털방송 시대로 접어들었다. 그동안 우리 방송은 정치적 격랑과 역사의 질곡 속에서도 나름대로 눈부신 발전을 계속해 왔다.
특히 디지털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우리의 방송환경은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런 변화의 핵심에는 예전에는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던 방송의 디지털화와 그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이 버젓이 자리잡고 있다.
방송채널의 수도 과거에는 기껏해야 몇 개에 불과했는데 지금은 엄청나게 늘어서 수백개에 달한다. 또 여유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서 데이터방송을 포함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제공될 정도에 이르렀다.
그리고 방송망을 통해 전화를 하거나 통신망인 인터넷을 통해 방송을 볼 수도 있게 되었다. 방송과 통신이 점차 하나로 되면서 그 경계가 아주 모호해지고 있다. 방송과 통신이 서로 경계가 없이 넘나드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나 방송의 디지털화나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주는 혜택을 모든 국민이 누리고 있는 상태는 아니다. 기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제도적으로는 아직 불완전한 구석이 많다. KBS와 같은 지상파방송의 경우 기존의 아날로그방송과 함께 디지털방송이 동시에 서비스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여전히 높은 수상기 가격이나 열악한 수신 환경, 그리고 HD 콘텐츠의 부족 등으로 인해 시청자들은 디지털화의 이점을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있다. 지금 당장 우리가 극복해야 할 과제중의 하나가 바로 디지털화의 이점을 고루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인터넷망을 통한 다채널 서비스인 IPTV를 놓고 방송과 통신사업자들은 물론 규제기관들 사이에서도 서로 "방송이다", "통신이다"라고 줄다리기를 하면서 시간만 보내고 있다. 이러한 규제기관 사이의 갈등과 관할권 싸움으로 인해 이미 기술적으로 가능한 융합서비스를 시청자들이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마저 생겨나고 있다.
지난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가 발족했다. 그리고 많은 시청자가 디지털화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달에 디지털방송활성화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이들 위원회의 활동이 특정사업자나 규제기관을 위한 또다른 힘겨루기 장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시청자인 국민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인가가 모든 활동과 판단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미래에도 방송의 주인은 시청자인 국민이기 때문이다.
정보화 시대라는 오늘날 방송이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모든 국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을 줄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계자들의 사심없는 노력이 뒤따라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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