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주민 한수원 코앞 반핵투쟁
영광주민 한수원 코앞 반핵투쟁
  • 김광훈
  • 승인 2002.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유치위원회 지원금 계속주겠다"
지난 10월 21과 22일 서울 삼성동의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본사 앞에서 우리지역주민과 진도지역주민 50여명, 한국반핵운동연대 소속 단체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핵폐기장추진음모 규탄을 위한 한국반핵운동연대 전국상경집회'를 가졌다. 또한 23일은 서울지역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점심 12시부터 1시간 동안 집회를 가지고 대시민 선전전을 가졌다.

21일 먼저 상경한 진도 지역주민들은 오후 1시 반경에 시작한 집회를 3시경에 마치고 한수원 사장 면담을 요구하며 5시까지 한국수력원자력(주) 앞에서 시위를 했다. 2시간이나 추위에 떨며 기다린 후에야 성사된 면담은 5명의 인원으로만 제한됐으며, 여기엔 김성근 한국반핵운동연대 공동대표, 서만석 핵폐기장 반대 진도군민대책위위원장, 곽길성 핵폐기장 반대 진도군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등 5명이 참석했다. 대표단 5명과 만난 자리에서 심홍기 원자력안전처장은 "지역주민이 원치 않으면 절대 핵폐기장을 짓지 않겠다"면서도 "유치위원회의 활동이 있는 지역에는 지속적으로 지원금을 줄 예정"이라는 상반된 입장을 표명했다. 또 10월 19일자 동아일보 언론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과 전혀 다르며, 언론중재위원회에 고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후보부지 발표 시점과 관련해서는 12월 중이라고만 답했다.

연이어 22일에 상경한 영광지역 주민들은 이날 점심 12시부터 한수원 건물 앞에 진입하여 관계자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건물 안으로 들어가려던 지역주민들과 경찰간에 가벼운 몸싸움이 빚어지기도 했다. 진입을 막는 것에 분노한 영광주민들은 정문 앞에 붙어있던 '방사성 폐기물 저장소는 지역주민들의 충분한 의사수렴을 통해 선정하겠다'는 한국수력원자력(주)의 홍보 플래카드를 철거하는 등 강력하게 항의했다. 점심 12시부터 시작된 면담 요구는 저녁 6시가 되어서야 이루어졌으며, 역시 김용국 핵폐기장 반대 영광군민대책위원회 대외협력국장 등 5명의 대표단만이 면담자리에 참석할 수 있었다. 이 면담자리에서 심홍기 원자력안전처장은 전날과 다르지 않은 내용을 되풀이할 뿐 상경한 지역주민들에게 성의 있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번 상경 집회를 진행한 영광지역주민들은 "한국수력원자력(주)이 겉으로는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하겠다고 하지만 실제 지역주민들의 의사수렴에 적극적으로 임하기는커녕 오히려 유치위원회에 뒷돈을 대주며 여론조작에 앞장서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핵폐기장 유치 홍보를 위해 수십 억원의 돈을 쏟아 붓고 이 사실이 언론을 통해 밝혀지고 이를 지탄하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음에도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이에 대해 반성하는 기미가 전혀 없다"며 개탄했다.

한편, 이번 상경집회에 영광주민 20여명이 참여했으며 23일 새벽 4시경 영광에 도착했다. 또한, 이번 집회에 핵폐기장 예정지로 일컫는 지역 주민뿐 아니라 핵폐기장반대 호남대책위 ,서울 청년 환경센타, 환경운동연합, 인천 천주교 환경연대, 부산 범대위 등 여러 단체가 함께해 사안의 중요성을 보여줬다. 호남대책위는 집회에 앞서 '한반도 어느곳에도 핵폐기장은 들어설수없다'는 명의에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금과 같이 한국수력원자력(주)이 계속해서 핵폐기장 건설 계획을 음모적으로 추진한다면 거센 저항에 직면할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성명서>

한반도 어느곳에도 핵폐기장은 들어설 수 없다.
- 호남지역핵폐기장대책위 한수원 앞 항의 집회-

지난 10월 19일 토요일자 모 중앙 일간지에는 영광, 진도, 고창 등 3곳으로 방사성폐기물의 매립 및 저장시설 즉 핵폐기장 후보지가 결정되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다.

호남지역핵폐기장반대대책위(이하 호남대책위)는 보도를 접하고 경악을 금할 수 없다. 그동안 호남지역에서는 고창, 영광, 진도, 강진, 완도 등 핵폐기장 논란이 되었는 모든 지역에서 2001년 공모기간부터 현재까지 핵폐기장 반대의 주민의지에 따라 영광, 진도, 고창 등 핵폐기장 반대 군민대책위가 핵폐기장 반대 활동을 펼쳐왔었다.

또한 그동안 영광, 진도 등지의 핵폐기장 유치위원회가 한수원의 자금지원과 치밀한 계획하에 활동해 왔음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우리는 한수원과 진도·영광 유치위원회가 주민 여론을 호도하고 주민들의 서명을 날조까지 하였다는 사실을 지난 10월 8일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입지추진계획」,「지역유치추진위원회 지원계획」등 한수원 내부문건을 실상을 폭로한 바 있다.

그러나 모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한수원은 주민수용도 등을 종합하여 볼 때 영광과 진도, 고창에 가장 적합하여 후보지로 정하였다고 한다.

영광과 진도, 고창은 지난 2000년 6월 한수원이 임해지역을 대상으로 핵폐기장 후보지를 공모하기 전부터 핵폐기장 반대대책위를 구성하여 반대의사를 밝혀왔으며, 2002년 지자제선거이후에도 영광, 진도 등에서 군수와 군의회에서 반대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혀왔었다. 또한 진도군의 경우, 비핵화선언이 진행중이며, 영광의 경우 유권자의 절반이 반대서명에 참여하여 반대의지를 밝혔다.

영광, 진도, 고창지역에서 일어나는 핵폐기장 반대의 목소리는 철저히 무시한채 한수원은 핵폐기장 후보지를 결정과정에서 주민수용도를 고려하였다는 것은 지역 주민을 무시한 처사이며, 핵산업계의 이익을 위해 모든 절차와 내용을 한수원 임의로 적용해가고 있다.

호남대책위는 중앙 일간지를 통해 보도된 한수원의 핵폐기장 후보지 결정 보도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영광, 진도, 고창 뿐만 아니라 이 땅 어느곳에서 핵폐기장은 추진되어서는 안된다것을 밝힌다.

한수원은 현재와 같은 기만적이고 음모적인 핵폐기장 추진정책을 중단하여야 한다. 또한 핵산업의 이익을 위해 국민과 지역주민들을 볼모로 하는 핵폐기장 정책은 백지화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역주민의 분노와 전 국민의 분노로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호남대책위는 진도, 영광, 고창 주민대표 60여명과 10월 21일 상경 투쟁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수원 발전본부장 면담과 한수원 앞 항의집회를 통해 주민들과 함께 호남지역핵폐기장반대대책위의 의지를 명확히 밝히고 전달할 것이다.
또한 향후 호남대책위는 영광, 진도, 고창 핵폐기장 후보지 결정이 백지화될 때까지 시도민과 함께 싸워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2002. 10. 21

호남지역핵폐기장반대대책위
영광핵폐기장반대대책위, 진도핵폐기장유치저지대책위, 강진핵폐기장반대대책위, 고창핵폐기장반대대책위, 전남환경운동연합(순천, 광양, 여수, 목포, 장흥), 광주환경운동연합, 천주교정의평화위원회, 광주전남녹색연합, 시민생활환경회의, 원불교광주전남교구, 광주경실련, 민중연대회의(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민족민주열사추모단체연대회의, 광주전남지역총학생회연합, 민주주의민족통일광주전남연합, 민주노총 광주전남지역본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실업자종합지원광주센터, 광주인권운동센터, 광주양심수후원회, 광주전남청년단체협의회, 민주노동당광주시지부, 광주노동자문예운동연합, 여성노동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