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새해설계 - 군남면
신년 새해설계 - 군남면
  • 영광21
  • 승인 2018.02.2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남면민이 주인되는 감동행정 구현

군남면은 동으로는 삼각산을 경계로 불갑면과 접하고 남으로는 군유산을 경계로 함평군과, 서로는 염산면, 북으로는 불갑천을 경계로 군서면과 백수읍이 접한 중간산지 평야지역이다.
또 고품격 찰보리의 주 생산지로 영광군 보리산업특구의 선진기지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도 5월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지내들 옹기·돌탑공원에서 제7회 영광찰보리문화축제를 개최해 옛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면민과 함께 하는 소통행정 실현
면민들의 목소리를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만남의 기회를 확대할 계획으로 마을쉼터 대화의 날 운영, 기관·사회단체 협의회 운영 활성화 등 주민중심의 현장행정 실천에 힘쓸 예정이다.
또 주민들의 휴식공간인 복지회관을 소통과 화합의 장소로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다양한 문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경쟁력 있는 친환경농업 육성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고품질·고소득 작물개발로 농업 경쟁력을 강화해 농업인 소득 증대에 힘쓸 계획이다. 친환경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을 확대하고 무농약·유기농 생산단지, 친환경농업지구를 조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찰보리 생산 확대, 경관보전직불단지 조성, 무농약 친환경쌀생산 장려금 등 고품질 농산물 육성과 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쌀소득등보전직불제 등 5개 사업에 1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개발·녹색농촌 조성
살기 좋은 정주여건 향상을 통해 지역개발·녹색농촌체험의 장을 마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군남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 군남 방가실천 등 3개소 정비, 마을안길 진입로 확·포장과 배수로 정비, 재해위험시설 개·보수, 마을회관·경로당 개·보수 등 주민숙원사업 추진·정주기반 시설확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용암리 녹색농촌체험마을·정보화마을 운영 지원, 대창초록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체험·휴양단지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내들 옹기·돌탑공원 정비·유채 꽃길조성, 도로변 풀베기 등 쾌적하고 아름다운 생활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재해위험시설 일제점검·정비, 산 연접 논·밭두렁 풀베기 등 재난·재해 사전예방 활동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주민이 행복한 복지행정 구현
저소득 취약계층의 생활안정과 자립기반 조성을 통해 면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어르신 복지향상을 위해 경로당 활성화 지원에 관심을 갖고 추진할 계획이다.
또 복지 사각지대 발굴·생활지원을 통해 취약계층의 안정된 삶을 지원하고 경로당·노인대학운영 지원과 공중목욕탕 운영으로 노년의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활력 넘치는 면정 이끌겠다”
김영종 / 군서면장

군남면은 군유산과 삼각산 계곡의 군남천과 불갑천 지류의 합류지점으로 기름진 지내들과 사계평야 등이 있어 예부터 살기 좋은 고장이다.
매간당 고택, 연흥사 소장 묘법연화경, 석조불두상, 목조 삼세여래좌상 등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문화의 고장이다.
지난 한해 면민들의 정성과 단합을 통해 제6회 영광찰보리문화축제를 성공리에 마쳤으며 노인대학과 공중목욕장을 운영하는 등 면민들의 건강증진·복리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올해에는 면민과 소통하는 적극적인 행정구현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신뢰행정을 실현해 면민이 화합하고 공감하는 활력 넘치는 면정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경쟁력 있는 친환경농업 육성으로 농가소득 증대·미래 농업을 발전시켜 나가고 정주여건 개선으로 귀농인구 유입을 통해 군남면 인구 늘리기에도 앞장서 나가겠다.
또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한 저소득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지원과 어르신 복지향상을 위해 기초연금·경로당 활성화 지원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책임질 것을 약속드린다.
5월에 개최될 예정인 영광찰보리문화축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많은 볼거리 즐길거리를 찾아 운영하고자 계획중이며 군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올해에도 면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