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 홍농읍 핵폐기장 반대 주민연대
탐방 - 홍농읍 핵폐기장 반대 주민연대
  • 김기홍
  • 승인 2002.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폐기장 유치찬성, 모든 홍농읍민의 뜻 아니다"
그동안 절대다수의 주민들이 핵폐기장 유치찬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홍농읍의 핵폐기장 반대 주민연대를 찾아갔다.
지난 7일 홍농읍 복지회관에서 결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주민연대는 쌀개방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주축이 돼 활동하고 있다.

적지(?)에서 꽃을 피우다
결성식 당시 60여명이 참석하고 지난 9·11총궐기대회에는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는 그동안 알려져 왔던 홍농읍민 대부분이 핵폐기장 유치를 희망한다는 유치위원회의 주장을 뒤엎은 사건이었다.
이들은 서명을 받기 힘들 것으로 예상했던 홍농지역에서 현재 400명이 넘는 서명을 받는 등 한수원에 맞서 당당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들로 인해 홍농지역에선 유치위원들 조차 당당히 나서서 유치활동을 하지 못할 정도라고 한다. 홍농읍 핵폐기장 반대 주민연대를 찾았을 때는 위원장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는 유치위원회에서 갖가지 수단을 동원해 위원장 흔들기에 나서고 있어서라고 한다 부회장으로는 김언규(홍농읍 문산리)씨와 주찬종(홍농읍 가곡2리 이장)씨가 맡고있다.
주민연대가 결성은 주민들 사이에선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유치찬성 분위기를 주춤하게 만들었다. 이들은 "현재 홍농의 핵폐기장 유치위원장은 법성의 상인 출신이며 홍농 주민들이 한수원의 농간에 이용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군의원들의 유럽시찰 전인 지난 8월15일경 홍농출신 군의원인 하성기 의원을 만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고 한다. 주민연대 참여자들은 "이때 하의원이 '아직 결정을 안 내렸다'고 했지만 군의회에선 '유치찬성을 공언'하고 다닌다"며 비난했다. 이들은 또 "하 의원이 입장표명을 명확히 해 주민들간의 갈등을 하루빨리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농지역은 농민들의 대표라고 해도 무방할 전·현직 농협조합장들이 핵폐기장 유치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한다. 주민연대가 결성되기 전에 전·현직 조합장이 유치위원회 고문으로 이름이 올라가 있어 쌀대책위 회원들이 "농업과 핵폐기장은 상극이라해도 무방한데 조합장이 유치위원회 고문으로 활동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항의해 유치위원회 활동을 안 하겠다는 다짐을 받아냈다. 그러나 전 조합장은 항의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을 모아 대덕연구단지에 선심성 관광을 시켜 주는 등 한수원의 앞잡이 노릇을 해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유치위원회의 실체
현재 홍농읍에서 핵폐기장 유치 활동에 적극적인 사람은 10여명 안팎으로 이들은 한수원의 조정을 받아 상우회 등을 결성해 상인들에게 서명을 강요하는 등 편법을 동원해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핵폐기장 유치에 적극적인 외지에서 온 상인들과 결탁해 토박이 상인들에게 압박을 주기도 한다고 한다.
또한 4개리(성산 계마 칠곡 진덕) 주민들에게는 4개리 모두 핵폐기장이 들어오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해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작전은 핵폐기장 반대성향이 강한 동부는 고립시키고 중부 소재지는 상권활성화라는 서명을 받고 있으며 서부 4개리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해 주겠다는 감언이설로 서명을 받고 있다. 이들 4개리 중 1개리만을 지정한다면 나머지 3개리는 반대쪽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한다. 주민연대의 한 회원은 "홍농에 외지인들이 많은데 원주민들은 혐오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성향이 더 강하다"며 "원주민으로서 핵폐기장을 막아내지 못한다면 후손들에게 욕먹을 것이 두렵다"고 말했다.

한수원으로부터 독립운동
홍농읍 핵폐기장 반대 주민연대는 "그동안 홍농읍민 모두가 한전의 지원을 받아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것처럼 알려져 왔지만 실상 한수원의 보조는 1년에 전기료 10만원을 받는 것이 고작이며 오히려 가장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그동안 한수원이 해온 작태로 봐서 핵폐기장이 들어온다면 그 폐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고 역설했다.
주민연대가 주장하는 원전으로 인한 가장 큰 피해는 지역주민들간의 갈등고조를 꼽고 있다. 주민연대의 한 회원은 "홍농읍이 서부 중부 동부로 나뉘어져 지역간 계층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핵발전소가 원인제공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핵폐기장도 한수원의 각본에 의해 홍농 주민들은 꼭두각시로 만들어 버리고 주민들간의 싸움을 부채질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처음에 유치위원회가 스스로 자제해 주길 바라고 적극적인 대응을 안 했으나 지켜볼 때 너무 심해 대응을 하게됐다"도 말한다.

앞으로의 계획
홍농읍 핵폐기장 반대 주민연대의 앞날은 아직도 험하다. 서명운동을 보강하고 연대를 활성화 시켜서 반대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또 원전주변지역지원법 개정을 위해 핵폐기장 문제가 매듭진 후에라도 투쟁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원전에서 나오는 수익금의 0.05%가 주변지역에 지원이 되는데 일본의 3% 수준까지 올리기 위해 월성 고리 울진 주민들과 연대해 투쟁해 나간다는 것이다.
지역 상인들에 대해선 유치위원회에서 내세우는 상권활성화라는 명목이 얼마나 허무맹랑한지를 인식시킨 후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득이 되는 것인가를 확실히 인식시키겠다고 한다.
홍농읍 주민연대는 결성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유치찬성 성향이 강한 홍농지역에서 고군분투하며 유치위원들의 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