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4호기 일방적 발전재개에 항의집회
원전4호기 일방적 발전재개에 항의집회
  • 영광21
  • 승인 2009.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합동기구 안전조사단 구성 계기 제도화 고민 필요”
핵연료봉 파손과 열전달완충판 이탈에 대한 정밀조사와 아무런 사전통보없이 영광원전 4호기를 가동한 것에 대해 영광원전안전감시단에 이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3일 홍농읍 영광원자력본부 정문앞에서 영광핵발전소 안전성확보를 위한 군민대책위 준비모임(이하 준비모임) 20여명의 회원들이 ‘영광핵발전소 4호기 가동중지를 위한 영광군민 투쟁 선포식’에서 항의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준비모임은 “영광원전 4호기의 핵연료봉이 영광 4개호기와 울진 4개호기에서 사용하지만 유독 영광원전 4, 5, 6호기만이 결함을 보이고 있다”며 “안전성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준비모임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 영광핵발전소 4호기 즉각 발전중단 ▶ 영광군민에 대한 한수원의 직접 사죄 ▶ 한국형 핵연료 안전성 검증을 군민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정부의 보장 ▶ 4호기 가동을 허가한 교육과학기술부의 각성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영광원전 안전조사단을 구성하고 향후 조사방안과 일정에 대한 논의와 현장조사를 하기로 했으나 한수원측은 영광원전 4호기 가동전에 아무런 통보없이 절차를 무시하고 가동했다”며 “이는 영광군민들은 안중에도 없다는 행동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영광군의회 홍경희 의원은 16일과 17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영광원전 4호기 핵연료봉 및 열전달완충판 이탈사고와 관련해 안전성 확보전까지 발전소 가동중단과 함께 한국형 핵연료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요구하며 1인 항의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수원 영광원자력본부는 17일 “영광원전 안전조사단의 활동목적은 원전연료 결함과 열전달완충판 이탈에 대한 원인규명과 향후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조사단활동은 원인규명에 약 1년이 소요된다”며 “이러한 현실을 고려해 정부와 규제기관의 철저한 안전성 검사와 심사를 거쳐 최종승인을 받아 적법하게 가동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영광원전 안전조사단의 무용론에 대해 자칫 내부 자중지란에 빠질 수 있다는 반론과 함께 일단은 힘을 실어주며 관망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 ‘민관’ 합동기구라는 공간을 제도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여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