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에 방사능 오는 건 시간문제 영향은 어쩔지 … 제도적 보완통해 실질적 운영 뒷받침해야

일본원전 사고로 발생된 방사성 물질이 국내 곳곳에 상륙한 것으로 확인돼 영광지역도 시간문제인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까지 확인된 방사성 선량은 미미한 수준으로 알려졌지만 일본원전 사고 이후 대처했던 한국 정부당국의 잦은 말바꾸기는 국민들의 불신을 씻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영광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기구(이하 감시기구)가 일본원전 사고이후 지방은 물론 중앙의 각종 언론매체와 기관으로부터 새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원전 폭발사고 초기에는 영광원전 관련 안전성 문의에서 시작해 방사능 누출이 연일 메인뉴스로 부상한 이후에는 국내는 물론 전남, 영광지역에 미칠 여파에 대한 문의 등 취재 관련 내용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근래에는 여러 지자체 및 각종 단체에서 방사능 환경 분석의뢰 문의 등 방사능 문제로 문의내용이 전환돼 각 지역마다 주민들의 방사능 불안감에 대한 일면을 엿보게 하고 있다.
일본원전 사고후 비상체제
영광감시기구는 일본원전 사고발생 이후 24시간 활동체제로 전환해 현재 활동보폭을 넓히고 있다. 기존에도 각종 환경방사능 시료채취 및 분석이 주된 역할이었지만 방사능문제가 현실화된 근래에는 대폭 증가된 분석작업에 눈코 뜰새없이 바쁘다.
방사능은 누구나 아는 사실과 같이 사람의 오감으로는 전혀 감지할 수가 없기 때문에 방사능을 감지할 수 있는 정밀장비로만 분석과 측정이 가능하다.
이 같은 장비는 방사능분석 전문기관만 보유하고 있다. 전문기관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식품의약품안전청 등으로 방사능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민간기구이기는 하지만 국내원전이 소재한 지역에 있는 민간감시기구는 원전으로 인한 방사능 영향여부를 분석·평가하는 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감시기구에서 분석하는 환경매체는 우리 생활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기와 물, 토양, 농축산물, 해수, 해저토, 해양생물 등 다양한 시료를 대상으로 한다.
감시기구 연중 분석활동
이 같은 시료에서 분석대상 핵종은 감마동위원소(세슘, 요오드 등 감마선을 방출하는 핵종), 전베타방사능, 삼중수소방사능, 스트론튬방사능을 분석한다.
방사능분석은 각 환경매체의 특성 및 분석하고자 하는 핵종에 따라 방사화학실험실에서 전처리를 수행해야 한다. 환경매체별 전처리 방법은 일반적으로 공기의 경우 직접 현장포집을 해 바로 분석을 하며, 물시료의 경우는 증발농축, 토양의 경우 건고분쇄, 농축산물 및 해양생물은 건조분쇄를 한다.
이러한 전처리는 짧게는 1일에서 길게는 1개월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감시기구는 고도로 숙련된 기술과 전문장비를 갖추고 원전으로 인한 영향여부를 연중 감시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구속력은 없지만 분석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국내 방사능 교차분석에 10여년 이상 참여해 높은 분석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분석능력 전국 최고”자부
감시기구 박응섭 소장은 “민간기구이지만 영광감시기구는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분석능력이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원전사고가 현실화된 요즘 평소 업무수행 외에도 각종 분석업무에 연구원들이 매진하고 있지만 일손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감시기구는 많은 양의 방사능분석을 수행함에도 민간기구라는 한계때문에 분석결과에 대한 신뢰도는 고려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일반적인 방사능분석 전문기관 및 연구소, 대학 등은 관련법 및 관련 인증제 등을 통해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감시기구는 방사능분석, 즉 역할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없어 분석결과에 대한 공신력은 제고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어 정부의 제도적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원전방사능 감시역할을 10여년 이상 수행하다보니 분석장비의 노후화와 대체품의 수요증대, 각종 기자재의 교체 등을 위한 예산이 적절하게 지급되고 집행돼야 하지만 현재 매년 정부의 예산감축으로 인해 방사능분석 등에 어려움이 있다.
어찌보면 일본원전 사고가 감시기구에 대한 현실적인 예산지원, 효율적인 운영을 선행시킬 계기로 돌아보게 하고 있다.
현실적인 지원체계 절실
현재 일본원전 방사능누출사고로 국내에도 방사능이 검출되고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요청에 따라 각 지자체와 식품관련 기관에서 방사능분석 문의가 이곳 영광감시기구에도 쇄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장기적인 차원에서 방사능 관련 식품위생기관을 선정·운영한다고 하니 감시기구가 지정된다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감시기구를 현실적으로 정비해 원전의 방사능영향여부 감시활동에 제도적인 뒷받침과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더불어 생활주변에 존재하는 생활방사선에 대해 대국민 서비스를 수행하고자 하는 정부의 취지에 맞게 감시기구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발판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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