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지도부가 쇄신을 넘어 공천혁명이라고까지 부르짖는 것도 아마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지금 공천은 어떠한가? 한마디로 여야 모두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지역구 공천자가 발표될 때마다 반발의 강도가 거세지면서 듣기조차 민망한 막말이나 극단적인 행동들이 서슴지 않고 터져 나오고 있다.
낙천자들로 급조된 단체나 정당들도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공천논란과 심각한 후유증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은 결국 여야지도부에 있다고 하겠다. 공천심사과정에서 당의 주류측이 당내 반대 혹은 경쟁세력을 배제시킨 밀실공천, 심지어 보복이나 한풀이 공천이란 뒷말까지 나오고 있다.
총선을 넘어 연말 대선을 겨냥해 당내 새판짜기 공천이란 정치 공학적 분석도 나오고 있다. 말로는 쇄신과 변화를 외치지만 그 속내가 이렇다면 애시당초 국민의 마음을 살 수는 없는 게 뻔하다.
대중의 흥미에 호소하는 이벤트와 같은 후보 판짜기는 잠깐 동안의 주목은 받을지언정 그 얄팍한 껍질이 이내 드러날 수밖에 없다. 오늘의 대중 아니 유권자들은 이제는 정치선전이나 일방적인 홍보의 대상에 머물러 있지 않다.
전방위적이고 쌍방향적인 소통의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이제 유권자는 스스로 판단하고 또 교정하는 위치로 진화하고 있다. 특정세력이나 매체가 여론을 자의적으로 비틀거나 만드는 일이 불가능해진 것이라고 하겠다.
눈앞의 환경이 이렇기 때문에 여야가 지향할 바는 아주 명확하다. 총선에서 이기고자 한다면 쇄신을 부르짖던 그 초심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비례대표 등 공천의 마무리는 말 그대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으면서 ‘직업으로서의 정치인’이 될 소양과 사명감을 갖춘 인물에 최우선을 둬야 한다. 이미 저질러진 잘못은 온전하게 인정하고 이를 고치는데 주저해서도 안된다. 정략적 꼼수를 두지 않는 자세에서 나오는 진정성이야말로 유권자들의 가슴을 파고들어 큰 울림으로 다가설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쉽게 넘어갈 수 없는 의문이 생긴다. 그것은 바로 “무차별적인 경쟁사회에서 모두의 공존공영은 과연 가능한가”이다. 우리 사회에 닥친 이 거대한 과제를 선도적으로 풀어야 할 선량의 후보자 면면이 거의 정해졌다. 여야가 다짐한 공천혁신이 진정 누구의 이익에 봉사하려 했던 것인지 이제 차분히 따져봐야 한다.
속이 빈 강정과 같은 헛된 약속이나 말장난에 휘둘리지 않도록 눈을 부릅뜨고 세세히 따져보고 지켜보며 선택을 해야 할 때가 다가온다. 19대 총선에서 유권자의 선택은 부적격한 후보를 솎아내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객관적이고 설득력있는 기준과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도덕성 역시 국회 공직후보 청문회에 준하는 엄격한 잣대로 살펴봐야 한다.
국민의 편익을 외면한 후보들, 사업성은 없고 지역갈등만 부추긴 헛공약을 내놓은 후보들도 색출해내야 한다. 유권자 스스로 분명한 잣대와 의지를 지니고 반드시 투표를 해야만 기득권세력의 강한 저항과 반발을 이겨낼 것이다.
진정한 정치의 쇄신은 국민의 자발적인 선거 참여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잘 읽어내고 이를 실천할 인물을 얼마나 당선시키느냐에 따라 우리 정치의 미래가 달려있고 나라의 명운이 엇갈릴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박찬석 / 본지 편집인oneheart@yg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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