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날’이 방송인들에게는 생일임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방송사들이 직면해 있는 여러 과제로 중압감을 느끼고 있다. KBS는 새로운 사장을 맞아 경영을 쇄신하고 공영성을 보다 공고히 하겠다고 천명하고 있다. 그러나 사장 선임 과정에서 빚어진 대내외적인 갈등을 아직 씻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MBC도 PD 수첩을 둘러싼 공방이 끝나지 않은 채 진통을 앓고 있다. YTN도 구본홍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사측과 갈등을 빚어 온 노동조합이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하기로 해 내홍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기존의 다공영 방송제도를 1공영 다민영체제로 전환하고자 하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다. 지난달 하순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우리는 1민영 다공영체제이지만 일본이나 독일 등 선진국은 대부분 1공영 다민영체제”라며 방송체제를 전환해야 한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힌 바 있다.
게다가 방송시장 내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지상파, 케이블, 위성, DMB 등 여러 매체가 경합하고 있는 터에, 다음달이면 새로이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인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이 상용화될 예정이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방송 종사자들은 각오를 새롭게 다져야 할 것이다. 방송의 근본적인 이념이자 의무라 할 수 있는 공익성을 구현하면서 경쟁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깊은 인식이 절실히 필요하다.
여기서 짚고 가야 할 것은 방송의 개혁을 정부가 주도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는 과거에 권력이 방송을 장악했을 때 또는 권력과 방송이 유착하였던 시절을 통하여 권력과 방송의 상관관계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사회에 끼친 지독한 악영향을 숱하게 경험하였기에 정부 주도의 방송 개혁을 염려하는 것이다. 정부는 방송발전의 큰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입장을 밝힐 순 있다. 그러나 이를 주도할 경우 자칫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 방송의 독립성이 지켜져야만 자유로운 언론행위를 통해 방송이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또한 방송사와 종사자들도 지금의 상황을 살피고 스스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기존의 기득권을 버리고서라도 개혁적인 발전 방안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방송의 진정한 주인인 국민들이 지금까지 보여 주었던 방송에 대한 지지와 신뢰가 이어질 것이다.
박 찬 석 / 본지 편집인oneheart@yg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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