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도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동의
산자부도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동의
  • 영광21
  • 승인 2017.09.22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더불어민주당 한빛원전 현장시찰서 밝혀

더불어민주당 에너지전환 TF팀이 18일 한빛원전 안전성 점검을 위한 현장시찰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시찰은 지난 8월10일 범대위 관계자들과 이개호 의원이 가진 간담회에서 약속된 사안으로 이개호 의원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이개호, 박재호, 김성수 의원 등 더불어 민주당 의원들을 비롯해 산자부, 한수원측 참여자와 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원회, 한빛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관계자 등 주민대표가 만나 한빛원전민·관합동진상조사단 구성, 원자로 격납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 내부철판 부식, 증기발생기 이물질 유입 등에 관해 논의했다.
이날 현장시찰은 부실시공 경위에 대한 한빛원전 보고와 안전성 확보대책에 대한 산자부의 보고, 주민의견 수렴 등이 이뤄졌다.
범대위 관계자들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관해 수차례 국무총리실에 답변을 요구했다”며 “국무총리실에서 산자부에 문의했으나 산자부에서 회신하지 않았다”고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산자부 관계자는 “업무교체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답변이 지연된 것 같다”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원칙적 차원에서 동의하며 세부적인 내용은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범대위 관계자들이 요구한 청구권, 형사고발권 등과 같은 실질적 권리요구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한편 22일 김준성 군수, 강필구 의장 등은 민·관합동진상조사단 구성을 위해 국무총리실에 방문할 예정이다.
민·관합동진상조사단은 12일 의회에서 이미 구성안까지 내놨고 범대위도 구성안에 대해 내부협의 중으로 범대위, 의회, 한빛본부에 이어 산자부도 동의함에 따라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