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국정감사 입장표명
범대위 국정감사 입장표명
  • 영광21
  • 승인 2018.10.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27일, “조사단 수당 자료요구는 핵마피아 검은 전략”

한빛원전 범군민대책위원회가 민·관합동조사단이 참여하는 국정감사를 촉구하기 위해 지난 9월27일 성명서를 발표한데 이어 2일 국회에 항의 방문했다.
이번 성명서는 홍의락, 이용주, 권칠승, 김삼화 국회의원 등이 국정감사 추진을 위해 한빛원전에 민·관합동조사단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범대위는 영광지역 153개 기관·사회단체가 연합해 결성된 단체로 민·관합동조사단의 일원으로 참여해 활동하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들은 2일 이개회 의원과 간담회를 가진 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위성곤 의원 등과 만나 성명서와 입장을 전달했다.
범대위는 “한빛원전 내 구멍은 건설 당시부터 7년간 집회와 시위를 통해 주장한 것으로 국정감사까지 요구한 사항이다”며 “자구책으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조사를 하고 있으며 한수원과 원안위가 찾아내지 못한 격납건물 콘크리트 구멍을 찾아내는 성과를 거뒀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일부 국회의원들로부터 조사단에 참여하는 민간인의 수당까지 자료제출을 요구하고 있다”며 “국회가 민간인을 사찰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 “본질과 무관한 자료를 요구해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이같은 행위가 민·관합동조사단을 흔들기 위한 핵마피아의 전략이 숨어있는 것이라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 민·관합동조사단이 참여하는 국정감사 ▶ 원안위의 기능과 역할 재검토 ▶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 핵마피아 준동에 흔들리지 말 것 ▶ 한수원·두산중공업·현대건설의 배상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