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상임위원장(노웅래 의원) “이미 논의 끝난 사안” 공식화
국회 상임위원장(노웅래 의원) “이미 논의 끝난 사안” 공식화
  • 영광21
  • 승인 2019.10.1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과는 미묘한 입장차 나타나
단순 보수문제 아닌 거시적 관점 필요한 듯

■ 현대건설, 한빛원전 보수비용 자체 부담할까

한빛원전 3·4호기의 주계약자로 주된 설비시공을 담당한 현대건설(주)이 격납건물에서 발생된 공극과 내부철판 부식에 따른 보수비용을 자체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뒤늦게나마 공식화한 것으로 밝혀졌다.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본사 취재기자에게 9월26일 현대건설 고위간부인 이원우 부사장이 노 위원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면담 결과를 반증하듯 7일 오전 열린 한수원 국정감사에서 민중당 김종훈 의원의 “현대건설이 보수비용을 부담하겠다는 것은 구체적인 서면계약서를 받아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한수원 정재원 사장이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 보겠다”는 답변에서 비롯됐다.
노웅래 위원장은 이 같은 정 사장의 답변에 항의하듯 “이미 논의가 끝난 부분인데 아직도 확인할 것이 남았냐”며 “현대건설에서 하자보수 기간과 상관없이 책임보수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혀 기정사실화 됐음을 명확히 했다. 
이 같은 3·4호기 공극과 내부철판 보수비용 부담문제는 오후에 이어진 국감에서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재차 이 문제에 대해 질의하자 정 사장은 “한수원과 현대건설측이 합의한 사항은 ‘3·4호기 문제가 해결되면 그때 검토해 보겠다’”라고 말해 양측간에 관련 논의가 있었음을 밝혔지만 현대건설이 노 위원장에게 밝힌 것과는 온도차가 있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렇지만 시공 당사자인 현대건설이 국회 관련 상임위원장에게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밝혔다는 부분은 예사로운 대목이 아닌 것으로 엿보인다.
특히 부실시공 문제로 길게는 2년 넘게 가동중지된 3·4호기에 대한 책임문제가 공론화되던 상황에서도 그동안 먼 산 쳐다보듯 방관으로 일관해 비판받던 현대건설의 입장변화는 일단 긍정적으로 해석된다. <본지 8월29일자 참조>
반면 현대건설측의 비용부담 문제가 직접적인 당사자인 한수원과 노 위원장에게 답변한 내용의 온도차는 격차가 커 낙관만 할 수 없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이 같은 사안은 지역사회에서 이전부터 문제제기 된데 이어 8일 영광군번영회 주최로 열린 3·4호기 대책토론회에서도 또 다시 지적됐다. 영광공동행동 황대권 대표는 “정부와 한수원은 현대건설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라”고 요구한 것이다.
또 이와는 별도로 일각에서는 현대건설이 밝혔다는 자체 비용부담은 3·4호기 보수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한다.
한 사회단체 관계자는 “잘못된 부분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하고 이 문제로 파생된 원전 가동중지에 따른 원전세수 결함은 물론 지역사회가 떠안은 부담 등을 모두 고려해 봐야 한다”며 “보수비용 자체부담과는 별도로 지역사회에 대한 부분까지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앞서 김종훈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공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한빛 3·4호기의 내부철판 점검에 55억원, 내부철판 보수 350억원, 공극 보수 181억원 등 총 보수비용은 586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