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한빛원전 현안사항 진상조사 건의
국회에 한빛원전 현안사항 진상조사 건의
  • 영광21
  • 승인 2020.09.2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 22일 민관 합동 국회 산자위원장 등 면담

영광군이 한빛원전 3·4호기의 과거 부실발생 원인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전 안전 규제 제도개선과 국가 중요산업의 방해자로 실추된 영광군민의 명예회복을 위해 국회를 방문,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공식건의해 주목된다.
김준성 군수와 최은영 군의회 의장, 한빛원전 안전성확보 범군민대책위원회 박용구 공동위원장은 22일 국회차원의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진상조사 건의를 위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학영 위원장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간사를 면담했다.
한빛원전 3·4호기는 1989년 건설허가와 1994~5년 운영허가를 거쳐 1995~6년에 상업운전 시작했다. 건설 당시 공급사 선정부터 시공까지 수많은 부실의혹이 제기돼 국회 진상조사를 청원했지만 그동안 무산되고 근거없는 주장으로 치부돼 왔다.
그러나 30여년이 지난 2017년 한빛원전 안전성확보 민간합동조사단을 구성했다. 
민간합동조사단은 2년여 동안 조사하는 과정에서 콘크리트에서 최대 크기 157㎝를 포함한 공극 264개, 그리스 누설, 내부 철판부식 등 부실이 밝혀짐에 따라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의 정부당국과 ㈜한수원에 진상조사 및 독립적 안전성 평가를 요구했다.
그러나 현재 ㈜한수원은 제3기관이 아닌 자체 안전성 평가후 정비와 가동만을 추진하고 있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부실공사 원인 조사계획 발표이후 지금까지 조치내용에 대한 아무런 정보공개가 없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이날 면담에서 실추된 영광군민의 명예회복을 위해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를 건의하게 됐다.
면담 결과 이학영 위원장과 조승래 간사는 추석이후에 있을 국정감사시 정부와 ㈜한수원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감사를 실시해 안전규제 제도개선과 부실공사 인정, 영광군민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