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제조사에 증빙자료 요청했지만 자료 미제출 … 업계 양자 갈등 평행선 지속

지역 레미콘업계 제조사측과 운송노동자(운송자)간 운송비 인상문제에서 야기된 양측의 갈등이 2개월째 접어든 가운데 현재 진행중인 관급공사에 기준강도를 충족하지 못한 불량 레미콘이 사용됐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해당 공사가 A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다리 교량공사에서 다리의 양쪽 끝을 받치는 기둥인 교대의 시공과정에서 타설돼 교량의 설계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안전문제’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은 지난 6월 레미콘 운송자의 협상을 대리하는 민주노총에 의해 제기돼 뒤늦게 관련 사실을 파악한 영광군이 2일 해당 공사 감리단에 사실관계 확인과 정밀안전진단을 지시했지만 답보상태에 있어 직접 나서게 됐다.
영광군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4월 발생했다. 해당 교량공사의 교대 2개를 시공하는 과정에서 타설을 위해 납품 요청한 레미콘의 설계 압축강도로 제시된 35MPA의 절반 수준인 18MPA의 레미콘 차량 3대 분량(18루베)이 교대 A1에 타설됐지만 품질·서류검사에서 확인하지 못했다. 뒤늦게 사실을 파악한 시공회사와 현장감리단이 공사를 중지하고 4월27일 타설 부위를 철거하며 설계강도인 35MPA로 재시공했지만 군은 이 과정에서 2개의 교대 중 A2에 2~3대 차량 물량의 18MPA가 송장만 바뀐 채 납품된 것으로 사안을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레미콘 납품사는 주문 오류로 3대분의 18MPA가 납품됐지만 이후 35MPA가 납품되는 과정에서 일부 송장이 잘못 기입돼 송장을 바꿔 납품했을 뿐 정상적인 제품이 납품됐다고 밝히고 있다.
이 같은 관련 의혹이 지난 6월말 수면으로 떠오르자 영광군이 2일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감리단을 통해 사실관계 확인차 5일 해당 레미콘 제조사에 증빙자료 제출을 요청했지만 레미콘 제조사는 1주일이 지난 12일 ‘당시 담당자들의 퇴사로 관련서류를 찾고 있어 준비되면 (감리사에)제출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각 제조사마다 보유한 제조·출하시스템의 일종인 일명 ‘슈퍼프린터’의 내역만 확인하면 하루만에도 확인이 가능하다며 의아스럽다는 반응이다.
감리단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한 영광군은 15일 레미콘 제조사에 슈퍼프린트, 배합보고서 등의 자료를 직접 요청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또 사실관계와는 별도로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해 이용자들의 불안감 해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그동안 이뤄진 지역내 대형 공공사업장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대다수의 공사현장 관계자들이 원칙적으로 일을 하고 있겠지만 일정한 기준을 세워 다리, 공공시설물 등 이미 준공된 현장에 대해 형상의 일부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전수조사를 해보는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6월23일 협의 불발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레미콘업계 양자는 부당노동행위와 업무방해 등을 이유로 지방노동청과 지방경찰청을 잇따라 항의방문해 자신들의 입장을 호소하고 있다.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긋는 상황에서 공권력의 칼날이 모두에게 향할 수 있어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형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