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대란 최악 피했지만 주민불편 여전
쓰레기 대란 최악 피했지만 주민불편 여전
  • 영광21
  • 승인 2021.09.0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 반입금지에서 숨통 터·의회, 쓰레기 저감방안 제안 

지난 6월19일 홍농읍 성산리 주민들의 음식물류 쓰레기 수거차량의 환경관리센터 반입 저지로부터 시작돼 2개월 넘게 혼란을 겪고 있는 영광지역 쓰레기 미수거 사태가 20여일도 남지 않은 추석명절 전까지는 해결될지 주목된다. 
다행히 10여일 전부터 영광읍을 비롯한 관내 전역의 쓰레기 미수거 사태가 최고조로 악화된 상황에서는 변곡을 맞고 다소 누그러진 상황이다. 
정상화 단계까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지만 상당수 많은 쓰레기가 성산리 주민들의 묵인아래 환경관리센터로 반입돼 처리되고 있다. 그러나 음식물류 쓰레기는 여전히 종량제 봉투를 이용해야만 반입이 가능해 기존 음식물쓰레기수거함을 이용했던 다가구주택 등의 많은 주민들이 쓰레기 처리에 불편을 겪고 있다. 
또 생활쓰레기 등도 전혀 수거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법성지역 주민들도 쓰레기 수거 촉구 집회신고까지 마치고 한때 집단행동에 나설 정도로 상황이 악화됐지만 일부 개선돼 한발 물러선 상황이다. 
영광군은 쓰레기 미수거 사태가 확산된 지난 7월초부터 성산리 주민들과 소각시설 운영 및 소각시설 증설 협의를 위해 해당 주민들과 T/F팀을 구성해 매주 한차례씩 회의를 진행중에 있다. 
협의는 외형상 주변지역 생활개선사업 등 보상 관련문제로 집약되고 있다. 협의가 진행되면서  양측에서 제시한 당초의 요구안과 보상금액 등에서 한발씩 양보가 이뤄지고 있지만 간격의 격차는 여전히 커 합일점을 찾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영광읍의 50대 후반의 한 주민은 “지금 상황이 꼭 2005~6년 겨울 눈폭탄을 맞았을 때 늦장 제설작업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크게 겪었던 시절을 보는 것 같다”며 “해당 지역주민들이 잘못하는지, 군청이 잘못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상의 평온함을 하루빨리 찾았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한편 영광군의회(의장 최은영) 산업건설위원회는 8월31일 열린 제22회 의원간담회에서 지역현안으로 떠오른 생활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영광군 생활쓰레기 저감방안 등 대책안’을 보고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임영민)는 생활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해 공공용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구축, 대형사업장·가정용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기 지원, 종량제 봉투 및 폐기물 배출가격 현실화 등 8개 방안을 제안했다.